예천군민도 ‘동서내륙철 조기건설’ 힘 모은다
예천군민도 ‘동서내륙철 조기건설’ 힘 모은다
  • 장인철 기자
  • 승인 2016.03.17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계획 반영·추진촉구 ‘30만 서명운동 전개’ 적극 동참

경북 예천 군민들도 동서내륙철 조기건설에 힘을 보탠다.

17일 예천군에 따르면 12개 시·군 시장·군수 협력체 주관으로 추진 중 인 중부권 동서내륙철도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을 위해 본격적인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서명운동은 이달부터 다음달 말까지 예천에 거주하는 군민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읍·면과 기업체, 공공기관 등의 협조를 받아 추진할 계획이며 동서 내륙철도가 국가철도망계획 반영되고 빠른 시일 내에 사업이 시행되기를 바라는 주민들의 간절한 마음을 담아 국토교통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노선통과지역 12개 시·군 전체인구 300만 명의 10%인 30여만 명이고 예천군은 인구 4만4965명(2월 말 기준)의 10%에 해당되는 4500 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부권 동서내륙철도는 충남 서산~당진~예산~아산~천안~충북 청주~괴산~경북 문경~예천~영주~봉화~울진을 잇는 광역 철도망이며, 총 길이는 340㎞이며 사업비는 8조5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 철도가 건설되면 국토 균형발전의 전기가 마련되며 △북부지역 경기 활성화 △내륙 산간지역 동·서간 신규 개발 축 형성 △도청 소재지로 연계 한 광역 행정 축 형성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예천군 관계자는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을 위해 12개 시·군이 동시에 서명운동을 추진하기로 했다”며 “사업 추진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용역도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예천군을 포함한 12개 시·군 시장·군수는 지난 3일 천안시에서 협력체 구성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으며 이 자리에서 ‘중부권 동서 내륙철도’ 건설사업의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협력체 규약 확정과 공동협약을 체결하고 공동결의문을 채택했다.

[신아일보] 예천/장인철 기자 jic170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