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수 뽑다 풍비박산 난 청도군
군수 뽑다 풍비박산 난 청도군
  • 신아일보
  • 승인 2008.01.09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싸움과 반시(납작감)로 유명한 청도군이 지난해 12월 19일 치러진 재선거 휴유증으로 심한 몸살을 앓고 있다.
금품을 돌린 협의로 경찰조사를 받은 주민 2명이 잇따라 스스로 목숨을 끊었고 경찰 조사를 받은 50여명중 3명이 구속 됐고 1명은 수배 중이다.
사망자와 조사를 받은 주민은 모두 재선거에서 당선된 정한태 군수의 선거운동원들이다.
청도군은 인구 4만6000명에 유권자는 3만9000명이다. 이 가운데 수천 명이 정 군수의 사조직과 연결 되어 활동하는 등 선거 운동을 도왔다는 소문도 파다하다.
인구의 절반이 순박한 농민이고 외부 인구의 유입이 별로 없는 전통적인 작은 고을이어서 충격이 크다고 한다.
청도군수 재선거와 관련해 정한태 군수의 선거운동 자금책으로 활동했던 정 아무개씨는 8일 최고 5억원의 보상금을 걸고 전국에 현상 수배했다.
정씨는 재선거 운동 기간 선거구 주민 16명에게 현금 4000만원을 제공하며 정 후보의 지지를 부탁 하는 등 불법 선거운동을 한 협의를 받고 있다.
정 씨는 선거 직전 경찰 수사를 시작하자 잠적했고 경찰은 체포 영장을 발부 받아 검거에 나섰다.
경찰은 ‘정씨의 검거에 결정적인 단서를 제공하는 사람은 선거기간 동안 살포된 금액 총액 등 수사결과에 따라서 최고 5억원까지 선거사범 신고 보상금을 받을 수 있다.
자살한 김 모·양 모씨는 선거기간 중 정 군수지지를 호소하며 금품을 돌린 혐의로 경찰의 조사를 받았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군내 9개 읍·면 주민 수백 명을 금품 수수혐의로 수사 선상에 오르는 등 극심한 선거 후유증을 앓고 있다.
금품 사실이 확인되면 받은 금액의 50배에 해당 하는 과징금이 부과 되므로 이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 때문에 극단적인 방법을 택한 게 아닌가 추정 된다.
청도군은 2005년과 2006년에도 선거 부정으로 단체장이 중도에 물러났는데 이번에 또 이런 일이 터진 것이다. 이 지경이 된 데는 정정당당 하지 못한 후보와 토착화한 선거캠프 폐습에 무감각한 유권자들의 책임이 크다.
현행 선거법은 금품 수수 등의 부정행위가 있을 경우 관련된 선거운동원은 물론이고 유권자도 무겁게 처벌한다는 점도 간과 해선 안된다.
정 군수는 선거운동 관련자의 자살과 사법처리가 잇따르자 ‘자신은 부정선거와 관련이 없고 유권자와 숨진 이들의 뜻에 따라 물러날 수도 없다’고 성명을 냈다. 후보와 유권자들의 깨어있는 의식만이 비극을 끊고 청도를 살리는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