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등 6개 시군 특별재난지역 선포
태안등 6개 시군 특별재난지역 선포
  • 신아일보
  • 승인 2007.12.11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盧대통령 “전 부처 필요한 지원 아끼지 말라”
박 행자 “유출 원인제공자 구상권 청구할 것”

정부는 11일 유조선 유류 유출 사고로 해수욕장.어장 및 증.양식 시설에 극심한 피해를 입은 충남도 태안, 서산, 보령, 서천, 홍성, 당진군(이상 6개 시.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따라 충남 6개 시.군에는 해안방제를 위해 실시하는 행정.재정.금융.의료활동 비용을 국고에서 추가지원을 할 수 있게 됐다. 또 직.간접적 피해를 입은 피해주민, 어업인, 상인 및 관련 종사자 등에게는 세제지원, 금융지원, 의료지원 등을 할 수 있게 됐다.
정부는 오염방제를 위해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함정.방제선.어선.흡입차량 등을 총 동원해 방제작업을 계속하고 있으며, 흡착제, 오일휀스, 유처리제 등 생산라인을 풀가동하고 공무원, 군인, 자원봉사자 등 지원 가능한 장비.물자.인력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정부는 초기 방제과정에서 자원봉사자 등이 일시에 집중되어 일부 혼선이 있었음을 감안해 중앙사고수습본부와 태안군 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지휘체계를 갖췄다.
행자부는 오염 방제활동에 중앙 및 지자체 공무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중앙 및 지자체에 협조 공문을 발송하고 효율적인 인력지원을 위한 계획을 수립 추진중이다.
한편 노무현 대통령이 충남 태안 원유 유출사고와 관련해 해당 부처는 물론 전 부처에 총동원령을 내렸다.
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전 부처가 사태 해결에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도록 각별히 부탁한다”고 지시했다고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천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노 대통령은 우리의 현실적 오염 처리 능력 재검검.사고 수습과정에서 수거된 폐유와 쓰레기 처리 문제.방재현장 지휘 체계 문제.특별재난지역 선포 실효성 문제 등을 조목조목 점검했다”고 설명했다.
천 대변인에 따르면 노 대통령은 또 “오염을 신속하게 복구하고 피해에 대한 지원은 물론 보상대책에 대해서도 체계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노 대통령은 이어 “피해지역 주민들의 배상청구에 불편이 없도록 정부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라”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충남 태안을 방문해 헬기로 사고지역을 공중시찰한 뒤 태안 해경에 들러 전반적인 상황을 보고받았다.
노 대통령은 이어 현장으로 이동, 피해상황을 직접 살펴보고 정부의 대책 방안을 점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