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치솟는 물가잡기 ‘총력전’
부산시, 치솟는 물가잡기 ‘총력전’
  • 부산/김삼태 기자
  • 승인 2011.03.08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개인서비스요금 동결 등 비상 대응체계 구축
부산시가 지방공공요금과 목욕, 숙박 등 5대 개인서비스 요금을 상반기 중에 동결하기로 하는 등 물가안정 비상 대응체계 구축에 돌입했다.

부산시는 8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물가와 관련 있는 54개 기관 및 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민물가 안정을 위한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부산시는 도시가스와 도시철도 요금 등 11개 지방공공요금을 상반기까지는 동결하기로 하고, 목욕과 숙박, 이·미용, 휴게음식 등 5대 개인서비스요금도 업체를 중심으로 상반기 중 자율 동결하기로 의결했다.

또 농산물 직거래장터를 확충하는 등 농산물 유통구조를 개선해 가격안정을 꾀하고, 물가관리 모니터링과 물가홈페이지 가격정보 제공 기능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특히 학교급식과 전.월세, 농축수산물, 개인서비스요금 등 4대 분야를 특별관리하기로 하고 전담 태스크포스(T/F)를 신설해 매주 가격동향을 점검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부산시는 주부클럽 등 소비자단체와 함께 소비절약 캠페인을 벌이는 등 시민들이 물가안정에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다.

허남식 부산시장은 “물가안정은 시의 적극적인 대응도 중요하지만 관계기관과 시민들의 참여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며 “에너지 절약 등 소비절약운동을 통해 물가안정을 이뤄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