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 갈등해소 박근혜 몫이다
과학벨트 갈등해소 박근혜 몫이다
  • 김 기 룡
  • 승인 2011.02.08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의 신년 방송좌담 때문에 충청권 민심이 매우 흉흉하다.

대선공약으로 내걸었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가 충청도 표를 얻기 위한 빈말이었다고 실언했기 때문이다.

더욱이 “선거공약으로 내건 사실도 없다”고 거짓말을 해서 비난의 강도가 메가톤급이다.

대통령의 이날 발언을 두고 일각에서는 ‘조폭’ 수준이라고 격하게 비난했다.

나아가 결과보다는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그렇게 가르쳐온 학생들 보기가 민망하다면서 대통령으로서 자격론까지 들먹인다.

또 사회 저변에 자리 잡은 정서를 무너뜨리는 것이라며 학생들에게 탈세를 해도 좋으니 돈만 벌면 되고, 남을 속이더라도 정치지도자만 되면 된다고 가르치라는 것이냐고 성토했다.

안희정, 염홍철 등 충청권 광역단체장들도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 대통령의 과학벨트 충청권 공약은 2007년 12월 대선 공약집에 분명히 실려 있다”면서 “대통령 스스로도 그동안 수차례에 걸쳐 직접 약속했었다”고 밝혔다.

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도 마찬가지다.

이들 역시 “표를 얻기 위해 영혼을 판 이 대통령을 결코 인정할 수 없다”며 “정부는 불필요한 국론분열을 일으키는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 약속 백지화 방침을 당장 포기하라”고 촉구했다.

이를 반영이나 하듯이 지난 6일 여론조사기관 ㈜폴리시앤리서치가 대전ㆍ충남북의 성인 1천26명 대상으로 이 대통령의 과학벨트 발언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77.9%가 "세종시 수정안에 이어 충청권을 우롱하는 약속위반 행위"라고 응답했다.

‘트위터’도 비난 일색이다.

MB에게는 약속 같은 게 별로 중요하지 않는가 보다(@dobong1), 이명박은 박근혜 도우미로 나선 것 같다.

(세종시가 그랬듯이)이명박이 충청도 실컷 밟으면, 박근혜는 가만히 있어도 주어서 먹는다(@yunheesung)는 것이다.

세종시 문제의 전철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얘기다.

그런데 충청인들의 반발이 비단 MB가 약속을 위반했기 때문만은 아니다.

국제 과학비즈니스벨트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전략 사업이기 때문이다.

과학을 위해 정치와 행정이 지원을 아끼지 않는 품격 높은 체계가 갖추어 져야 한다.

그리고 최상의 연구 환경과 정주환경을 제공해 해당분야의 연구 생산 교육 매매가 이루질 수 있는 도시를 만들어야 한다.

그럼에도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하기 때문에 충청인이 인내하지 못하는 것이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사무총장(김상선)은 지난해 1월 20일 정부의 ‘세종시 발전방안’ 발표(2010.1.11)에 따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입지가 공식선정 됐다며 환영 메시지를 블로그에 올렸다.

그렇다면 이미 확정된 입지를 정치권이 정략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세종시의 전철을 밟고 있어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명심보감에는 무엇인가 앞으로 닥쳐올 일을 알고자 하거든 먼저 지난 일을 살펴봐야 한다는 말이 있다.

세종시 문제로 신뢰를 잃어 6.3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이명박 정부가 교훈 삼아야 할 말이다.

그렇다면 이 시점에서 박근혜 전 대표가 나서야 하는 것은 자명하다.

박 대표가 세종시 문제로 갈등의 골이 깊어진 충청인의 민심을 수습한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