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도시공사 주차관리센터 IT기술 접목한 3無 공영주차장 구축
평택도시공사 주차관리센터 IT기술 접목한 3無 공영주차장 구축
  • 임덕철 기자
  • 승인 2024.03.27 0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영주차장 이용 시민 편의 증대 도모
이미지(사진=평택도시공사)
이미지(사진=평택도시공사)

경기 평택도시공사는 공영주차장 이용시민의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해 3無 주차장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無중단’, ‘無정차’, ‘無인안내’라는 세 가지 핵심 키워드를 바탕으로 추진되고 있다.

'無중단'은 운영 중 중단이 없는 공영주차장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2023년 9월에는 서버 이중화를 완수했으며, 올해 9월에는 통신 이중화 작업으로 전산망 전체 이중화 작업을 마칠 예정이다.

또한, 시스템 보안성 강화를 위한 보완계획을 수립 중이다.

‘無정차'는 정차 없이 정산하여 나가는 주차장을 지향한다. 이를 위해 평택도시공사 자체 자동결제 서비스인 '파킹패스'를 ‘주차요금 자동감면 서비스’와 운영중이며, 이달인 3월에는 민간플랫폼과 연계를 통해 자동결제 서비스를 확대했고 이로 인한 도입효과를 두 가지로 예상한다.

우선, 정차시간을 기존 30초에서 3초로 90% 단축, 러시아워 시간대 평택시민들의 교통체증을 해소하는 효과를 기대한다.

기존 고속도로에서 하이패스 도입으로 64초에서 9초로 정산시간을 86% 단축했던 사례보다 단축율이 높으며 이용대수와 도시인접성까지 고려하면 고속도로 하이패스에 버금가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결제대기시간 단축으로 평택시 공영주차장 일일이용대수인 1만대의 차량공회전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지구온난화와 관련하여 국제적으로 중요성이 급부상하는 탄소배출량을 연간 4만3435톤을 감축, 시민의 편의를 증진하는 목적에 지구를 보호하는 파급효과가 더해졌다고 할 수 있다.

세 번째 '無인 안내'는 사람이 없어도 이용가능한 주차장을 목표로 한다. 3월에는 AI 콜봇을 도입하여 주차장 이용정보를 언제든지 자동으로 안내하는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고, 올해 8월에는 챗봇 서비스 도입을 통해 폭 넓은 서비스(미납금 조회‧정산, 현재주차요금 확인 등)로 더 편리한 공영주차장 이용환경을 제공할 예정임을 확인했다.

강팔문 평택도시공사 사장은 “우리 공사는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시민들의 생활 편의를 높이고, 더 나은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앞으로도 평택도시공사의 노력에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신아일보]평택/임덕철 기자
kdc9490@daum.net

kdc9490@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