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 ‘중대재해 종합대응센터’ 발족…중기 안전관리 지원
경총 ‘중대재해 종합대응센터’ 발족…중기 안전관리 지원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4.03.2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단체 최초 전담조직 설치, 분야별 전문가로 외부자문단 구성
경총 현판.[사진=경총]
경총 현판.[사진=경총]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안전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중대재해 종합대응센터’를 공식 발족했다고 26일 밝혔다.

경총은 “50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중대재해처벌법 전면 적용으로 중소·영세기업의 안전관리 및 사법리스크 부담이 커졌고, 현행 정부·안전보건공단 주도의 예방사업만으로는 사망사고를 줄이는데 한계가 있어 경영계 차원의 산재예방활동 필요성이 매우 커진 상황”이라며 센터 발족취지를 밝혔다.

경총은 “경제단체 최초로 중소기업의 안전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전담조직을 설치해 다양한 산재예방 지원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센터는 △중대재해처벌법 준수 등 법률상담 △안전관리 매뉴얼·가이드 등 안전보건자료 제공 △중대재해 예방 교육과정 운영 △대·중소 안전보건 상생협력 활동 △컨설팅, 교육, 진단 등 정부 산재예방사업 연계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안전·보건·법률 등 각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외부자문단을 통해 중소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센터는 첫 지원활동으로 3월21일부터 4월24일까지 전국 13개 지역의 중소기업 사업주 및 관리자를 대상으로 ‘중대재해 예방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 중이다.

센터방문은 경총 홈페이지 내 「중대재해 종합대응센터」 알아보기를 클릭하면 되며, 상담(Online 또는 방문) 및 자료실 게시판 등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임우택 경총 중대재해 종합대응센터장은 “사망재해 감축을 위해 앞으로 경제단체 및 업종별 협회가 주도적 역할을 해나가야 한다”며 “중소기업의 안전역량을 제고하는데 경총이 적극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jangstag@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