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친환경 농업관리센터 운영
정선군, 친환경 농업관리센터 운영
  • 백남철 기자
  • 승인 2024.03.2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한 농산물 생산 기반을 조성
유도결합 플라즈마 등 20여종의 최신 분석장비를 갖춰
토양검정 및 가축분뇨 부숙도 측정 연중 무료, 필지별 효율적 농경지 관리 방향 제시
강원 정선군 친환경 농업관리센터 전경
강원 정선군 친환경 농업관리센터 전경

강원도 정선군은 올해부터 친환경 농업관리센터를 운영하여 안전한 농산물 생산 기반을 조성한다고 24일 밝혔다.

친환경 농업관리센터는 북평면 농업기술센터에 위치하며, 유도결합 플라즈마 등 20여종의 최신 분석장비를 갖추고 있다. 이 센터는 토양검정 및 가축분뇨 부숙도 측정을 연중 무료로 지원하여, 필지별 효율적 농경지 관리 방향을 제시하고 작물별 필요 시비량을 제공한다.

토양검정은 토양의 화학성을 분석하여 작목별 적합한 비료 사용량을 추천해주는 서비스이다. 농가에서 토양시료를 의뢰하면 약 2주간 분석을 통해 비료사용 처방서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농업인들은 과학적으로 농사를 설계하고 경영비를 절감할 수 있다.

또한, 가축분뇨 퇴비부숙도 검사를 지원하여, 축산농가에서 퇴비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악취를 차단하고 미숙 퇴비사용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예방한다. 퇴비부숙도 측정은 가축분뇨의 자원화와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천하기 위한 의무사항이다.

정선군은 농업인들이 과학 영농시설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홍보와 안내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친환경농업을 실천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경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친환경 농업관리센터 운영을 통해 안전한 농산물 생산 기반을 조성하고, 농업인들의 경영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shina763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