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하이마트, 에어컨 클리닝·사전점검 결합 '편의성↑'
롯데하이마트, 에어컨 클리닝·사전점검 결합 '편의성↑'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4.03.22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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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맞춤형으로 가전 서비스 진화
특정부품 집중 '세미클리닝'도 론칭
직원들이 '에어컨 프리미엄 클리닝 서비스'를 홍보하고 있다. [사진=롯데하이마트]
직원들이 '에어컨 프리미엄 클리닝 서비스'를 홍보하고 있다. [사진=롯데하이마트]

롯데하이마트는 ‘에어컨 프리미엄 클리닝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클리닝과 사전점검 서비스를 결합해 만든 서비스로 가전 설치와 클리닝 전문 노하우와 지식을 보유한 CS마스터가 에어컨을 꼼꼼히 세척할 뿐만 아니라 에어컨 냉매 점검, 배수 호스 점검 등 정상 작동을 위한 사전점검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롯데하이마트가 최근 3년(2021~2023년) 에어컨 클리닝 서비스 이용현황을 살핀 결과 에어컨을 본격적으로 가동하기 전인 5~6월에 클리닝 서비스 매출의 약 45%가 몰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3월과 4월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을 확률이 각각 40%, 5월 기온은 평년보다 높을 확률이 50%다.

롯데하이마트는 에어컨 가동 시기가 앞당겨지며 상담을 통해 에어컨 클리닝 서비스까지 받는 고객이 많아질 것을 고려해 해당 서비스를 론칭한 것이다.

이번 서비스는 ‘사전점검’, ‘클리닝’, ‘사후서비스’로 구성돼 있다. ‘사전점검’은 에어컨 정상 작동 여부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에어컨 냉매 점검, 배수 호스 점검, 오류 코드 확인, 실외기 설치 환경 확인 등 7단계를 진행한다. ‘클리닝’은 에어컨을 완전분해해 세척하는 서비스로 제품분해, 열교환기 세척, 부품 세척은 물론, 열교환기 탈취·코팅제 도포 등 기존 에어컨 일반 클리닝보다 2단계 더 추가된 10단계 서비스를 제공한다.

롯데하이마트는 서비스 이후 문제가 생겼을 시를 대비해 14일 내 무상 재시공, 1년 내 고장 수리비 보상 등 ‘사후서비스’까지 제공한다.

고객들의 다양한 수요를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 재작년부터 강화해온 서비스 사업을 더욱 세분화·전문화해 선보이고 있다. ‘에어컨 프리미엄 클리닝’과 함께 선보이는 ‘세미클리닝’도 기존 클리닝 서비스를 더 세분화한 상품으로 가전을 완전분해해 세척하는 기존 서비스와 달리 고객이 원하는 특정 부품만을 집중 클리닝한다. 고객들의 반응을 고려해 다른 품목까지 서비스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롯데하이마트는 앞으로도 가전 판매뿐만 아니라 클리닝 서비스를 포함해 수리, 설치, 보증보험 등 다양한 서비스 사업을 고도화할 방침이다. 특히 이번에 선보인 ‘에어컨 프리미엄 클리닝 서비스’나 ‘세미클리닝’처럼 점점 다양화되고 전문화되는 고객들의 수요에 맞춰 기존 서비스보다 한 단계 더 진화된 형태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민복기 롯데하이마트 설치클리닝팀장은 “에어컨은 여름 필수 가전인만큼 본격적인 사용 전 클리닝 서비스와 더불어 정상 작동 여부를 반드시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며 “기존 에어컨 클리닝 서비스 외에도 사전, 사후 점점까지 포함된 프리미엄 클리닝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고객이 필요로하는 모든 가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때까지 서비스 상품을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