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길 "세대갈등, 제로섬 아냐"… 통합위, 이슈페이퍼 발간
김한길 "세대갈등, 제로섬 아냐"… 통합위, 이슈페이퍼 발간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4.03.19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대갈등' 현 주소 분석하고 완화 정책 담아
(사진=국민통합위원회)
(사진=국민통합위원회)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는 19일 이슈페이퍼 '지표와 데이터로 본 세대갈등'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슈페이퍼에는 '세대갈등'의 현 수준을 분석하고 세대 갈등을 완화하는 정책 제안을 담았다. 

한국행정연구원이 실시한 '한국사회통합실태조사'에 따르면 기성세대와 젊은세대 간 세대 갈등이 '심하다'고 응답한 국민은 2013년 64.1%년 2022년 59.6%로 하락했지만, 과반수는 여전히 세대갈등이 심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같은 조사에서 '세대 간 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응답은 2013년 47%에서 2022년 63.2%로 증가했다.

통합위의 이슈페이퍼는 세대갈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가족 가치관의 차이 △정치적 이념성향의 차이 △ 사회이동 가능성 △세대 간 소통 등 4가지로 분석했다.

통합위는 이러한 통계를 토대로 △세대 구분 재정립 △ 세대별 정책 대상과 방향의 명확한 설정 △ 고령층 정보화 교육 등 정책 개선을 제안했다.

김한길 위원장은 이슈 페이퍼에서 "위원회에서 그간 청년과 노년층에 관련한 문제를 두루 다루면서 세대의 다양함을 서로 배우고 성찰할 수 있는 포용적인 사회 환경 조성의 필요성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세대갈등은 제로섬(zero-sum) 게임이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특위를 통해 주거, 일자리 문제 등을 폭넓게 검토하면서 해결방안을 찾아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