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시공사, 국토부장관표창 수상
대전도시공사, 국토부장관표창 수상
  • 양주석 기자
  • 승인 2024.03.19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초 민간참여사업 물가변동 반영
민간사업자와의 상생경영 실천으로 모범적 선례 만들어
(사진 출처=대전도시공사)
대전도시공사 정국영 사장이 국토교통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사진 출처=대전도시공사)

대전도시공사가 전국 최초로 민간참여사업에 대한 물가변동(E/S) 반영을 통한 민ㆍ관 상생협력을 실천하여 국토교통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대전도시공사가 시행 중인 민간참여 공공주택사업은 통상 사업협약서에 따라 물가변동(E/S)으로 인한 사업비의 증・감은 반영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2019년 이후 코로나 팬데믹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여파로 인한 건설원가 급등, 고금리, 부동산 경기침체 등으로 추진 중인 주택사업이 중단되고 건설사의 연쇄부도로 이어지는 등 정상적인 사업추진이 불가한 상황에서 대전도시공사가 공기업 최초로 실무협의체를 구성하여 사업비 조정에 적극 나섰다.

대전도시공사는 건설사 애로사항 청취 간담회 등 소통을 통해 민간사업자의 고충을 이해하고 적극행정 차원의 사전컨설팅 감사를 통해 사업비 조정의 객관성을 확보했다.

대전도시공사는 경영수지 악화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민간사업자에게 물가변동으로 인한 사업비를 지급하여 재무구조가 취약한 지역 건설사를 도와 공동사업시행자로서 상생협력을 실천하는 모범적인 선례를 남기게 되었다. 또한 공사가 추진 중인 유성, 신탄진, 낭월동 청년주택 건설사업도 실무협의체를 구성하여 협의 중이다.

대전도시공사 정국영 사장은 “이번 공사의 민간참여 공공주택사업 물가변동 반영 사례가 전국의 많은 민간참여사업자에게도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jsy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