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투웬티, 임상시험 통해 중저주파 근육생성 효과 규명 
엠투웬티, 임상시험 통해 중저주파 근육생성 효과 규명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4.03.15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리어 주파수 자극, 근감소증 해결가능…루게릭 환자 등 치료 가능
정석원 건국대학교 정형외과 교수.[사진=엠투웬티]
정석원 건국대학교 정형외과 교수.[사진=엠투웬티]

엠투웬티는 건국대학병원 정형외과 정석원교수와 지난 1월 IRB를 획득하고 근감소증 치료와 관련한 임상을 진행, 근위축 회복과 치료 효과를 확인했다고 15일 밝혔다.

임상시험은 회전근 개 질환으로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는 어깨 수술 환자를 포함한 어깨부위를 수술한 환자의 보조기 착용 기간 중 엠투웬티가 개발한 중저주파 근육자극기를 착용하여 근육의 위축을 예방하였을 때 치료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임상적 유용성을 검증하는 연구다.

회전근 개 수술을 포함 어깨 수술을 마친 환자들은 수술 후 바로 어깨를 움직일 수 없도록 보조기를 착용하게 된다.

실험대상을 어깨 수술 환자로 선정한 이유는 근육측정 부위가 완전히 고정이 돼있어야 정확히 중저주파 장비만을 통해 근위축이 방지되고 근육량이 늘어나는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수술 직후라 통증으로 인해 신호의 세기를 강하게 할 수 없고 순수하게 중저주파의 기본자극 만으로 외부의 움직임이나 중량의 부하 없이 측정한 결과를 도출해야 더 객관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실험군은 수술하고 2주후부터 보조기 풀때까지 중저주파 EMS 장착한군, 대조군은 장착하지 않고 기존대로 보조기만 착용했던 군을 비교했다.

약 2주간의 실험을 진행랬고 MRI촬영 결과 실험군에서는 삼각근(deltoid muscle) 근육 부피가 줄어들지 않고 근육이 미세하게 늘어났으며 대조군에서는 10.469% 근육 부피가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 

건강한 사람도 움직일 수 없는 상황에서는 근감소가 일어나게 되는데 몸이 고정된 상태에서 근육이 전혀 위축이 되지 않았다는 결과는 근감소증 환자들에게 희망이 되는 수치이다.

고령자, 마비환자, 루게릭병을 앓는 환자들에게도 근감소증을 예방하고 치료가 가능해진 것이다.

보통 회전근 개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가 60대 이상의 고령으로 근육의 지방변성이나 근위축이 진행된 경우가 많아 치료 결과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수술적 치료 후에는 통상적으로 보조기를 한달 이상 착용하고 어깨 근육을 거의 못쓰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 어깨 근육의 소실과 근위축이 악화돼 재활에 어려움을 겪고 치료결과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이번 임상을 담당하는 정석원 건국대학교병원 정형외과 교수는 “이번 임상결과를 통해 수술 후 근위축 해결 및 재활 촉진을 위한 효과를 확인 했고 근감소증 치료를 위한 효과적인 방안 제시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엠투웬티 담당자는 "엠투웬티가 개발한 중주파에 저주파를 태워 보내는 캐리어 주파수 기술을 통해 움직이지 않고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더라도 근육의 감소를 막고 근육의 볼륨을 키울 수 있게 됐다"며 "향후 이 기술이 근감소증을 해결하는데 핵심 키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