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총선과 맞물려 강원도 홀대론 다시 고개
[기자수첩] 총선과 맞물려 강원도 홀대론 다시 고개
  • 김진구 기자
  • 승인 2024.03.14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각 당의 공천이 사실상 마무리 됐다.

강원특별자치도는 그동안 타 지역보다 재정자립도가 낮아 항상 여당을 선호하는 등 보수성향을 보여 집권당의 텃밭으로 여겨져 왔다.

특히 접경지역이란 지역특성이 더욱더 보수성향으로 향하는 표심이 오랫동안 이어져 왔다.

그러나 요즘 총선과 맞물려 현정부의 국정수행 능력에 대한 평가는 유보하며, 타 지역보다 적게 편성된 국가 예산과 18개부처 장관에 강원 출신은 한명도 포함돼 있지 않다는 것 등을 들며 강원 홀대론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강원특별자치도는 지난 21대 총선에서 9석의 국회의원 중 2석을 야당후보에게 내주었지만 7석의 국민의힘 국회의원을 여의도에 입성시켰다.

도민들은 요즘 총선을 앞두고 강원도 출신이 없는 18개부처 장관의 '無장관'인선을 낙후성과 연계시키며, "더 이상은 바랄게 없다"며 여당에 대한 비판이 곳곳에서 흘러 나오고 있어, 이번 총선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강원도 출신 無장관 인선에는 지역 국회의원들의 활동능력 부족이란 분석을 내놓으며, 총선에서의 지각변동을 전망하며, 소홀 책임을 묻겠다는 움직임이 일고 있는 것이다.

도민들은 이번 총선에 나선 집권여당 국회의원 후보들에게 이같은 지역 여론을 대변해 주기를 원하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전문성과 다양성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지역 안배를 고려해야 한다는 강원도 도민들의 목소리를 귀담아 들어야 한다.   

rlawlsrn5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