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 선정
영천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 선정
  • 장병욱 기자
  • 승인 2024.03.03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내 시부 유일
2년 연속 최고 등급

경북 영천시는 행정안전부 ‘2023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2년 연속 최고 등급인 ‘우수’ 등급을 받았다고 3일 밝혔다.

경북도내 시부에서 시가 유일하게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시는 주민소통 정책화 성과, 민관협력 활성화, 디지털 기반 서비스 혁신, 이용자 중심의 공공서비스 개선, 일하는 방식 혁신 및 조직문화 개선 등 5가지 항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특히, 주민소통 정책화 성과 분야에서는 청년고리 프로젝트, 청년콘서트, 청년창업 부트캠프, 메타버스 청년창업가 거리, 영천청년센터 등을 통해 청년들의 소통. 참여 활성화 체계를 구축하고, 다양한 분야의 시민들과 소통하기 위한 ‘통감자’ 간담회를 추진하는 등 항상 현장에서 답을 찾기 위해 발로 뛰는 시의 소통 행정 노력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민관협력 활성화 성과로는 민관협력으로 영천 마늘의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고 ‘영천시 농식품 수출개척단 파견’으로 대미수출 판로를 개척한 사례가 좋은 점수를 받았으며, 디지털 기반 서비스 혁신 성과로는 지적 행정 원스톱 시스템 구축과 공공자원 개방. 공유 서비스 확대 및 품질향상으로, 이용자 중심의 공공서비스 개선 성과로는 유니버셜 디자인을 적용한 큰 글씨 고지서, 고독사 예방을 위한 셀프 안부폰 사업으로, 일하는 방식 혁신 및 조직문화 개선 성과로는 출근시간 인사 캠페인, 매주 목요일 직원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목공’특강, 협업포인트 제도,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 개발 등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최기문 시장은 “앞으로도 시민 중심의 정책과 끊임없는 혁신으로 발전해 나가는 영천의 모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영천/장병욱 기자 

bwjang283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