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40% 수술 연기‧축소' 의료공백 속 환자 피해 극심
'30~40% 수술 연기‧축소' 의료공백 속 환자 피해 극심
  • 김태형 기자
  • 승인 2024.02.22 0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1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한 의원에 오후 휴진 안내문이 붙어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 21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한 의원에 오후 휴진 안내문이 붙어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전공의들의 대규모 집단사직과 병원 이탈로 환자가 입는 피해가 극에 달하고 있다. 

22일 의료계에 따르면,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한 전공의들이 결근하면서 수술 일정이 어긋나고 있다. 병원들은 응급과 위중증 환자 위주로 수술하면서 급하지 않은 진료와 수술은 최대한 미루고 있다.

하루 200∼220건을 수술하는 삼성서울병원은 전공의들의 사직서 제출이 시작된 19일 전체 수술의 10%, 20일에는 30%, 전날에는 40%를 연기했다.

세브란스병원과 강남세브란스는 수술을 아예 '절반'으로 줄였다. 대다수 전공의가 현장을 떠난 데 따라 정상적인 수술실 운영이 불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서울성모병원과 서울아산병원 역시 수술을 30%가량 축소했다.

정부는 전날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해 의료계 불법 집단행동을 주도하는 이들에 대해 원칙적으로 구속수사를 하는 등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박성재 법무부 장관은 “불법 집단행동에 가담한 의료인은 물론, 불법 집단행동을 배후에서 조종하거나 부추기는 사람들을 철저한 수사로 규명하고, 엄단하겠다"고 강조했다.

의사들도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다. 정부가 불법으로 탄압할수록 더 많은 의사가 의업을 포기할 수 있다고 맞서고 있다. 

주수호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은 "정부가 아무리 자유의사에 기반한 행동(전공의 사직)을 불법으로 탄압해도 달라질 것은 없다"며 "1명의 의사가 탄압받으면 1천명의 의사가 (의업을) 포기할 것이고 그 수가 늘어나면 대한민국 모든 의사가 의사 되기를 포기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thkim7360@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