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스포츠과학센터, 2023년 지역스포츠과학센터 운영 평가서 우수기관 선정
대구스포츠과학센터, 2023년 지역스포츠과학센터 운영 평가서 우수기관 선정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4.02.21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대구시체육회)
(사진=대구시체육회)

대구시체육회 스포츠과학센터는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이 공동으로 시행한 ‘2023년 지역스포츠과학센터 운영평가’에서 우수등급을 받았다고 21일 밝혔다.

우수등급은 전국 13개의 스포츠과학센터 가운데 상위 2개소에만 받을 수 있는 가장 높은 등급이다.

운영평가는 ▲체력측정 및 운동처방 ▲스포츠과학교실운영 ▲고객만족도 ▲현장적용실제보고서 ▲우수사례보고 등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로 이뤄지며, 이 중 우수한 성과를 보인 2개 센터가 우수기관으로 평가된다.

지역스포츠과학센터 운영평가는 사업운영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된다. 대구스포츠과학센터는 주요대회에서 선수들의 부상예방 컨디셔닝 지원, 대구스포츠과학매거진, 스포츠중점지원사업 등 다양한 스포츠과학지원으로 경기력 향상에 기여했다.

2016년 이후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여러 학술지에 게재하였으며, 각 종 서적을 집필하는 등 적극적인 운영 덕에 우수한 평가를 받아 전체 사업운영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또한 2023년 성과조사 결과에서 측정직원 전문성 96.4점, 프로그램 및 측정 후 관리 96점, 직원 응대 96.5점, 장비 및 시설 96.3점, 국민행복 96.1점, 고객만족도 96.2점 등 작년대비 큰 폭으로 만족도가 상승하여 1위를 달성했다.

센터는 대구 지역의 엘리트 선수들에게 체계적인 스포츠과학지원을 제공하며,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대구 지역 선수들에게 부상예방 훈련프로그램 및 컨디셔닝 지원, 기술 및 동작 분석 등을 집중적으로 지원해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 제104회 전국체전에서 메달을 획득하고 다양한 종목에서 국가대표를 선발하는 등 눈에 띄는 성과를 냈다.

이에 2023년도 대구광역시장상(센터장 홍창배)과 대구광역시체육회 연구상(선임연구원 박민혁)을 수상한 바가 있다.

박영기 대구시체육회장은 “고생한 스포츠과학센터 직원들에게 아낌없는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도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폭넓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역스포츠과학센터는 엘리트 선수의 경기력 향상과 과학적 훈련기반 확대를 목적으로 전국 15개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다. 올 해 대구스포츠과학센터에서는 부상예방을 위한 체계적인 컨디셔닝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문적인 검사와 과학적 훈련에 대한 운동 처방을 통해 선수들을 지원할 계획이다.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