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G7 주도 '우크라이나 재건 지원' 협의체 가입
한국, G7 주도 '우크라이나 재건 지원' 협의체 가입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4.02.15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실 "우리 기업의 참여기회 확대 기대"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우리 정부가 G7 주도의 우크라이나 재건 지원 협의체인 '우크라이나 공여자 공조 플랫폼(MDCP, Multi-agency Donor Coordination Platform for Ukraine)에 신규 회원국으로 가입했다고 대통령실이 15일 밝혔다. 
 
MDCP는 우크라이나 재정지원과 중장기 재건복구 계획을 조율하고, 우크라이나 개혁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G7 주도로 출범한 핵심 공여국 간 협의체로, 그간 G7 회원국, 유럽연합(EU) 집행위, 우크라이나, 세계은행, 유럽부흥개발은행, 국제통화기금 등이 참여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7월 윤석열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방문을 계기로 '우크라이나 평화 연대 이니셔티브'를 발표하고, 올해 추가 3억불에 이어 내년 이후 20억불 이상의 중장기 지원 패키지를 비롯해 안보, 인도, 재건 분야를 아우르는 포괄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이 같은 기여를 토대로 우리나라는 전날(14일) 화상회의 방식으로 열린 제8차 MDCP 운영위원회에서 신규 회원국으로 공식 가입했다.

우리나라는 이번 MDCP 가입을 통해 G7 등 국제사회 주요국들과 긴밀히 공조함은 물론, 전쟁의 상처를 딛고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지켜낸 우리의 경험이 우크라이나의 평화롭고 민주적인 재건·복구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우크라이나 재건·복구 재정 기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주요 공여국들 간 협의 과정에 우리나라가 직접 참여하게 됨에 따라 우크라이나 상황과 동향을 보다 직접적으로 소상히 파악할 수 있고 우리 기업의 참여 기회도 더욱 확대될 수 있을 것 기대된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