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글로벌 혁신 특구 성공 조성' 현장간담회 개최
부산시, '글로벌 혁신 특구 성공 조성' 현장간담회 개최
  • 정현숙 기자
  • 승인 2024.02.14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구의 성공적인 조성과 조기 성과 창출을 위한 협력방안 마련
기업 현장의 애로·건의사항 등 지역 중소벤처기업 등 해양 모빌리티 기업들의 목소리 들어 애로·건의사항 중 즉시 반영,
글로벌 혁신 특구  구성도/제공=부산시
글로벌 혁신 특구 구성도/제공=부산시

 

부산시는 14일 오후 한국해양대학교에서 중소벤처기업부와 '부산 글로벌 혁신 특구의 성공 조성을 위한 현장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시가 지난해 말 '차세대 해양 모빌리티' 글로벌 혁신 특구로 선정됨에 따라, 특구의 성공적인 조성과 조기 성과 창출을 위해 지역 중소벤처기업 등 해양 모빌리티 기업들의 목소리를 듣는 자리다.
 
중기부는 지난해 비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제외) 광역지자체를 대상으로 '글로벌 혁신 특구' 지정 공모를 진행했고, 이를 통해 부산 등 4곳을 글로벌 혁신 특구로 선정했다.

글로벌 혁신 특구는 관련 법령의 금지·제한을 제외한 모든 행위를 허용하는 네거티브 방식의 규제 특례 등 새로운 규제혁신·지원 체계가 적용되는 지역이다.
 
시는 특구 선정에 따라, 차세대 해양모빌리티 산업 육성을 위해 △전면적 네거티브 규제 시행 △국경과 공간을 초월하는 실증·인증 지원 △글로벌 진출 및 스케일업 패키지 지원 △기반구축·실증·인증·사업화 원스톱(One-Stop) 지원체계 구축 등을 추진한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 시장, 오영주 중기부 장관, 류동근 한국해양대학교 총장을 비롯해 한국선급,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등 유관기관장, 그리고 해양 모빌리티 기업 대표 등 10여 명이 참석한다.
 
참석기업은 △HD한국조선해양 △에코프로HN △파나시아 △제이엠피네트웍스 △㈜오리엔탈정공 △㈜MS가스 △MS이엔지 총 7곳으로, '부산 글로벌 혁신 특구'의 성공 추진을 위한 협력방안을 다양한 관점에서 심도 있게 논의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대·중·소기업이 이번 간담회에 모두 참석해 특구에 대한 기업들의 기대감이 높다고 설명했다.

참석기업들은 간담회에서 선박에 신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기술개발과 국내 실증, 인증 과정에서 규제 등으로 인해 기업이 직면하는 현장의 애로·건의사항을 시와 중기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특히, 친환경 선박분야의 유니콘 기업 탄생을 위해서는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고, 규제로 인해 암모니아 크래킹* 실증이 국내에서 힘든 상황인 만큼, 이번 글로벌 혁신 특구를 통해 국내 실증이 가능하도록 개선해 달라고 요청할 예정이다.

시와 중기부는 이날 제시된 애로·건의사항 중 즉시 반영 가능한 과제는 특구 계획과 제도 운영에 반영하고,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한 과제는 관계부처 등과 협의를 통해 속도감 있게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오영주 장관은 "글로벌 혁신 특구 제도의 안착을 위해 전면적 네거티브 규제 적용과 신속 임시허가 제도 도입, 정부-지자체-민간 거버넌스 운영을 통한 리스크 및 성과관리 ,연대와 협력에 기반한 국제협력 해외 실증 및 공동 연구개발(R&D) 지원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박형준 시장은 "세계 각국은 지금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환경규제에 대응하고, 자율운항선박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라며, "이번 간담회를 통해 기업 현장의 의견을 듣고 부산 글로벌 혁신 특구에 적극 반영해 기업들의 직접적인 투자를 이끌어낼 것이며, 이를 통해 선박의 친환경·스마트 패러다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부산을 차세대 해양모빌리티 분야에서 세계시장 선도 도시(글로벌 리딩 도시)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박 시장은 "부산 글로벌 혁신 특구가 국제적 기준의 자유시장 경제모델을 구축하는 '부산 글로벌허브도시'를 조성하는 데에도 한 축이 될 수 있게 하겠다"라고 전했다.

jyd310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