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임대주택 매입비 2270억원 조기 집행
서울시, 임대주택 매입비 2270억원 조기 집행
  • 남정호 기자
  • 승인 2024.02.04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안심주택·정비사업 매입 공공임대 등 72곳 대상
(사진=신아일보DB)

서울시는 PF(프로젝트 파이낸싱) 사업장 정상화 지원을 위해 청년 안심주택 매입비 등 총 2270억원을 조기 집행한다고 4일 밝혔다.

조기 집행 대상은 △청년 안심주택 23곳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에서 매입하는 공공임대주택 49곳 등 72곳이다. 올해 SH(서울주택도시공사)가 선매입하는 청년 안심주택은 매입 시기를 앞당겨 552억원을 조기 집행한다. 공공임대주택 매입 대금은 지급 절차 간소화를 통해 1718억원 조기 집행할 계획이다.

먼저 준공 후 매입하던 청년 안심주택은 착공 후 공정별로 사들이는 등 매입 시기를 앞당긴다. 착공 후 계약금‧중도금 등 총매입비 중 80%를 지급하는 방식을 적용할 예정이다.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에서 매입하는 공공임대주택은 현재 대금을 공정률에 따라 분할지급하는 방식으로 매입 중인데 대금 지급 횟수를 줄여 매입 대금 중 30~35%가 조기 지급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최근 부동산시장 침체, 부동산 PF 위기 등으로 건설시장 불안이 큰 가운데 청년 안심주택 매입비 등 조기 집행을 통해 자금경색으로 위기에 처한 시행사‧조합‧건설사들의 숨통이 트일 것을 기대한다"며 "PF 사업장 정상화를 위해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sout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