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의장, 미야라 모로코 상원의장 면담서 韓기업 지원 당부
김진표 의장, 미야라 모로코 상원의장 면담서 韓기업 지원 당부
  • 허인 기자
  • 승인 2024.01.17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로코 정부에 한국 기업의 애로사항 해결과 모로코 수입관세 인상에 대비한 대책 마련 당부

김진표 국회의장이 한국 국회의장으로서 14년 만에 모로코를 공식 방문하며 나암 미야라 상원의장과 면담하고 양국 간 경제·개발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김 의장은 모하메드 5세 영묘를 방문하고 헌화한 후, 모로코의 건축기술과 한국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영묘의 아름다움을 세계에 알리고자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제안했다.

미야라 상원의장과의 회담에서 김 의장은 모로코의 지진 피해에 대한 애도를 표하고, 모로코 젊은이들의 한국전 참전에 대한 감사를 전하며 이를 교과서에 수록해 모로코 미래세대가 배울 수 있도록 상원 관련 상임위의 관심을 당부했다. 또한, 김 국회의장은 모로코 정부에 한국 기업의 애로사항 해결과 모로코 수입관세 인상에 대비한 대책 마련을 당부하고, 양국 간 경제·투자 교류 확대를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회담에서 김 의장은 모로코 철도청이 발주한 전동차 사업과 모로코의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한 한국 기업의 참여를 강조하며, ODA 사업을 통해 모로코의 신재생에너지·자동차 분야에서의 한-모로코 협력을 확대하는 제안을 했다. 김 국회의장은 또한 모로코가 개최하는 2030년 월드컵에 대한 지원을 제안하며 한·일 월드컵 공동개최 경험을 공유하고 싶다고 말했다.

양국은 미야라 상원의장과 김 국회의장을 중심으로 한-모로코 경제 협력을 강화하고 양국 간의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김진표 의장이 회담 전 기념촬영. 좌측부터 최연숙 국민의힘 의원, 정기용 주모로코 대사,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자와드 엘힐랄리 상원의원, 김진표 국회의장, 나암 미야라 상원의장, 압데라흐만 엘와파 상원의원, 모하메드 살렘 벤마수드 상원 재무관, 

정필모 더불어민주당 의원, 모하메드 엘바쿠리 여당 상원 원내대표, 아사드 제루알리 상원 사무총장, 압델릴라 히프디 상원 재무관.

hurin020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