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분 만에 끝난 이재명 습격 피의자 구속심사… 이르면 오늘 구속 결정 (종합)
20분 만에 끝난 이재명 습격 피의자 구속심사… 이르면 오늘 구속 결정 (종합)
  • 한성원 기자
  • 승인 2024.01.04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흉기로 습격한 피의자 김모(67) 씨의 구속 여부가 이르면 4일 결정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부산지법 성기준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2시부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고 김씨의 구속 필요성을 심리했다.

김씨는 부산 연제경찰서 유치장을 나서면서 "이재명 대표를 왜 살해하려 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아무런 말을 하지 않았으나, 부산지검 호송출장소 앞에 도착해 차량에서 내린 이후에는 "경찰에 8쪽짜리 변명문을 제출했다. 그걸 참고해주시면 된다"고 말했다.

이날 영장실질심사는 20분 만에 끝났다.

김씨는 호송차량에 다시 오르면서 법정 발언과 변명문 내용 등에 관한 취재진 질문에 "경찰에 진술한 내용 그대로다"라고 답했다.

김씨는 지난 2일 10시29분께 부산 강서구 대항 전망대 시찰을 마치고 차량으로 걸어가던 이 대표의 왼쪽 목을 흉기로 찌른 뒤 경찰에 현행범으로 체포됐다.

부산경찰청은 지난 3일 오후 7시35분 부산지검에 살인미수 혐의로 김씨의 구속영장을 신청했고, 검찰은 3시간30분여 만인 오후 11시8분 법원에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경찰은 구속영장 신청에 앞서 충남 아산의 김씨 집과 차량, 김씨가 운영하는 공인중개사 사무소 등을 압수수색해 개인용 컴퓨터와 노트북, 과도, 칼갈이 등을 확보했다.

또 여야 정당 중앙당 관계자의 협조를 받아 당원명부를 비교해 김씨의 당적 여부도 확인하고 있다.

swha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