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천일에너지, 생활폐기물 등 순환경제 처리체계 구축
광명시-천일에너지, 생활폐기물 등 순환경제 처리체계 구축
  • 신선열 기자
  • 승인 2024.01.03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의적인 방식으로 생활폐기물 재활용해 실질적인 탄소중립도시로 발돋움
폐목재‧폐콘크리트‧낙엽 등 연간 8천톤 무상처리, 4억원 이상 예산 절감 효과
광명시는 3일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친환경 에너지기업인 ㈜천일에너지와 생활폐기물 순환경제 처리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 왼쪽부터 박승원 광명시장  박상원 천일에너지 대표).(사진=광명시)
광명시는 3일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친환경 에너지기업인 천일에너지와 생활폐기물 순환경제 처리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박승원 광명시장 박상원 천일에너지 대표.(사진=광명시)

경기도 광명시가 자원순환경제도시를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광명시는 3일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친환경 에너지기업인 ㈜천일에너지와 대형폐기물 및 공사장 생활폐기물과 낙엽폐기물 등 생활폐기물 순환경제 처리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내용은 △대형폐기물과 공사장 생활폐기물의 무상 처리 및 재활용 △폐목재 및 폐매트리스 전량 재활용 처리 △폐합성수지 성상별 분리 후 재활용 및 잔재물 소각처리 △낙엽폐기물 연료화 처리 △폐골재류 순환골재 재활용 처리 등이다.

시는 그동안 폐가구, 폐합성수지, 폐매트리스 등 대형생활폐기물과 공사장에서 발생하는 5톤 미만 폐기물 처리를 위해 비용을 들여 전량 처리해 왔으나, 이번 협약으로 자원을 분류하고 선별해 재활용할 뿐만 아니라 무상으로 운송·처리도 할 수 있게 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연간 8천 톤에 달하는 폐목재 및 폐콘크리트 등 처리 예산 약 4억3000만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폐목재는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우드칩(BIO-SRF)’으로 제조해 스팀 열을 공급할 수 있다. 또한 폐합성수지는 시멘트 제조 원료 및 연료로, 폐콘크리트는 순환골재 등으로 100% 전량 재활용한다.

낙엽폐기물의 경우 전량 소각처리 하였으나 연료화 처리 및 재활용해 탄소중립에 한발 앞서 나가게 됐다. 이러한 생활폐기물의 재활용을 통해 연간 14400톤의 탄소 발생을 줄이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박승원 시장은 “기후변화와 환경문제로 인한 폐기물 재활용과 탄소중립에 대한 시대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며 “광명시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40% 감축 목표를 위해 창의적인 방식을 통한 생활폐기물 처리 등 자원순환경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협약에 앞서 대형생활폐기물 및 공사장생활폐기물의 효율적인 연계 처리를 위해 올해부터 공공선별장을 운영하고 있다.

대형생활폐기물과 공사장생활폐기물은 폐기물의 성상이 유사하여 통합 운영 처리가 가능하다. 아울러 자체 공공선별장 확보로 폐기물의 반입 및 처리의 정확한 데이터 추적 관리가 가능하여 공사장 생활폐기물 처분 부담금의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slsh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