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옻칠 목공예 전시관 건립사업' 국가예산확보
남원시, '옻칠 목공예 전시관 건립사업' 국가예산확보
  • 송정섭 기자
  • 승인 2024.01.03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사업비 150억원 중 2024년 실시설계 용역비 3억6천만원 증액 반영
남원 옻칠 목공예품 기획전시회.(사진=남원시)
남원 옻칠 목공예품 기획전시회.(사진=남원시)

전북 남원시가 현안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옻칠 목공예 전시관 건립 사업'에 필요한 국가예산을 확보함으로써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3일 시에 따르면 총사업비 150억원 중 올해 진행할 실시설계 용역비 3억6000만원을 국회단계에서 증액 반영시켰다.

이는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최경식 남원시장이 관련 부처들을 수차례 방문해 사업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지역구 국회의원인 이용호 의원도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하며 예산확보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다.

옻칠 목공예 전시관은 전시실, 기획전시실, 교육실, 수장고 등을 포함한 연면적 2400㎡ 규모로 노암동 함파우 유원지 일원에 건립 예정이다.

전시관에는 남원시 전국 옻칠 목공예대전 역대 수상 귀속작 및 옻칠 목공예 작가들의 작품을 한곳에 집중‧상설 전시하고, 체험 공간도 조성해 시민과 관광객이 오랫동안 머물고 싶은 전시관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전시관 건립을 통해 남원의 특화산업인 옻칠 목공예산업을 새로운 관광콘텐츠로 자원화하여 관련 산업의 저변 확대와 생활 인구 유입을 통한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최경식 시장은 “한국을 대표하는 옻칠 목공예 전시관 건립으로 남원 목공예 문화가 지역에 국한된 전통산업이 아닌 한국 공예문화의 확장을 선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swp2072@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