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건설發 자금 조달 악화 전망↑…정부, 채안펀드 증액 검토
태영건설發 자금 조달 악화 전망↑…정부, 채안펀드 증액 검토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4.01.01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PF 리스크 확대, 2금융권 유동성 우려 선제 대응
서울시 여의도 태영건설 본사. (사진=태영건설)
서울시 여의도 태영건설 본사. (사진=태영건설)

정부가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 규모를 20조원에서 30조원까지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태영건설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 신청 여파로 금융권 자금 조달 여건이 악화할 수 있다는 우려에 선제 대응에 나선 것이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채안펀드 최대 운용 규모를 현재 20조원에서 30조원까지 늘리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채안펀드는 은행과 증권, 보험 등 금융권이 공동 출자해 우량 금융채와 회사채 등에 투자해 유동성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현재 83개 회사가 참여하고 있다.

채권시장 경색으로 자금난을 겪는 기업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과도한 스프레드를 해소하는 안전판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시장 '소방수'로 불린다.

채안펀드 증액 검토는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 여파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시장 분위기가 더욱 악화하면서 리스크가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한국신용평가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증권업의 태영건설 관련 직접 익스포저(리스크에 노출된 금액)는 2183억원으로 파악된다. 

여기에 지난해 9월말 기준 신용보강(연대보증 개념) 5647억원, 책임준공(준공 의무) 3474억원이 추가 익스포저로 집계된다.

캐피탈의 경우 직접 익스포저는 없지만 신용보강 3174억원, 책임준공 3522억원이 익스포저로 파악된다.

각업권 자본 규모에 비해 크지 않은 부담 수준이라는 것이 정부와 금융권의 인식이다.

다만 은행이나 보험사가 PF 사업에 주로 선순위로 투자한 반면 증권사와 캐피탈사, 저축은행 등은 후순위로 투자한 경우가 많고 지방·상업용 시설 등 고위험 사업장 비중이 높다.

특히 제2금융권은 공사 시작 전 사업 초기대출을 뜻하는 브릿지론 비율이 높다.

한국금융연구원에 따르면, 전체 PF 대출에서 브릿지론 비율은 저축은행이 58%로 가장 높았고 캐피탈(39%), 증권사(33%) 등 순이었다.

2금융권 건전성 저하와 이에 대한 신용 경계감 등으로 단기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도 지속된다.

특히 부동산 PF의 주된 자금 조달 수단 PF-ABCP(자산유동화어음)와 기업어음(CP), 여신전문채권 등의 차환 리스크가 확대될 수 있다.

한국은행(한은)에 따르면, 증권사가 신용공여를 한 PF-ABCP 등 PF 채무보증 규모는 지난해 3분기 기준 21조7000억원이다.

올해 만기가 도래하는 PF-ABCP 규모는 20조3000억원인데 이 중 16조7000억원(82%)이 1분기에 만기를 맞는다.

특히 우량물(A1)보다 신용등급이 낮은 A2 이하 PF-ABCP 3조3000억원어치에는 경계심이 커질 수 있다.

태영건설 워크아웃 사태 여파는 여신전문금융사(여전사)의 조달 부담 가중으로도 번질 수 있다.

특히 카드사보다 신용등급이 대체로 낮은 캐피털사의 발행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앞서 정부는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 직후 시장 안정 조치를 즉각 가동한다며 시장 불안을 적극 차단하고 나섰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29일 거시경제·금융 현안 간담회를 열고 "시장 안정 조치는 레고랜드 사태에 따라 '50조원+α' 수준으로 가동한 이후 PF 및 건설사 지원 조치가 순차적으로 추가돼 현재 85조원 수준"이라며 "필요시 추가 확대해 시장 변동성의 확대 가능성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금융당국은 건설사 발행 회사채·CP 매입과 건설사 보증 PF-ABCP에 대한 차환 지원 프로그램을 확대 시행하고, 단기자금 성격의 PF-ABCP를 장기 대출로 전환하기 위한 보증 프로그램도 증액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현재 85조원 규모의 시장 안정 대책이 향후 100조원 이상으로 늘어날 수도 있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