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활동 의혹' 현직검사, "아니다" 해명 후 총선 출마 의사
'정치 활동 의혹' 현직검사, "아니다" 해명 후 총선 출마 의사
  • 김태형 기자
  • 승인 2023.12.31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추석 때 총선 출마를 시사하는 문자를 고향 사람에게 보내 물의를 빚은 현직 부장검사가 내부 진상조사에서 '정치와 무관한 안부 문자였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이 부장검사는 대검찰청 감찰위원회가 징계까지 할 사안은 아니라고 판단한 직후 사직서를 내고 총선 출마 의사를 다시 시사했다. 애초 징계를 피하기 위해 '거짓 해명'을 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31일 법조계에 따르면, 김상민 대전고검 검사(사법연수원 35기)가 이른바 '명절 문자 논란'을 빚은 후 검사장 경고라는 가벼운 처분을 받아들인 데는 그의 '거짓 해명'이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장검사는 서울중앙지검 형사9부장이던 올해 9월 고향인 창원 사람들에게 "저는 뼛속까지 창원 사람", "지역 사회에 큰 희망과 목표를 드리겠다" 등 내용의 문자를 보낸 사실이 10월 국정감사에서 알려졌다.

논란이 되자 김 부장검사는 진상조사 단계에서 '정치적 의미가 없는 안부 문자였고 총선과는 무관하다'는 취지로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검 감찰위 역시 이런 해명을 고려해 징계를 청구할 만한 사안은 아니라고 보고 비교적 가벼운 처분을 권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 부장검사는 감찰위 의결이 있던 28일 당일 법무부에 사직서를 내고 언론을 통해 고향인 경남 창원에서 출마를 준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튿날 오전에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어려운 길이지만 결심은 쉬웠다. 지난 시간을 돌아보며 다시 한번 제 결정에 확신이 들었다"며 내달 6일 출판기념회를 연다는 사실을 썼다가 지우기도 했다.

이원석 검찰총장은 이런 사실을 보고받고 크게 화를 내면서 출판기념회에 관한 추가 감찰을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명절 문자에 대해서도 검사장 경고보다 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보고 법무부에 징계를 청구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김 부장검사는 연합뉴스에 "문자 메시지 건에 대한 진상조사가 11월 말 정식 감찰로 전환되면서 조직을 떠나야겠다고 마음먹었다"며 "10월 초에는 정치 의사는 물론 사직하겠다는 의사도 없었으므로 10월 초에 낸 소명서가 허위라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또 "출판 기념회 준비 등은 12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이뤄졌고 사직하겠다는 의사 표시는 12월 초순께 했다"며 "최대한 일찍 사표를 내려 했으나 대검 감찰위가 예정돼 사직서 수리가 안 될 것이라는 전언을 듣고 기다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thkim7360@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