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에듀-미디어, 'AI디지털교과서 개발' 맞손…핵심 AI 기술 공급 
아이스크림에듀-미디어, 'AI디지털교과서 개발' 맞손…핵심 AI 기술 공급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3.11.21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스크림에듀 CI.
아이스크림에듀 CI.

아이스크림에듀가 아이스크림미디어와 AI 디지털교과서 공동 개발을 위해 핵심 AI기술을 공급하기로 했다. 

아이스크림에듀는 시공테크 그룹 계열사이자 디지털교과서 발행사인 아이스크림미디어와 ‘AI 수학 디지털교과서 학습분석에 기반한 코스웨어, 대시보드, 챗봇 서비스 및 시스템 개발’을 공동으로 진행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아이스크림에듀는 초등 3~6학년 수학, 사회, 과학 검정교과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아이스크림미디어가 AI 디지털교과서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AI기술을 개발, 제공한다. 

이번 계약으로 인해 아이스크림에듀가 개발하는 AI 디지털교과서의 주요 서비스는 △학생과 교사, 학부모에게 학습데이터 분석 및 제공하기 위한 대시보드 △수학 코스웨어 △최적의 학습 경로와 콘텐츠 추천 및 개인 맞춤형 학습 지원 △교사를 위한 맞춤형 학습 설계 및 처방, 데이터 기반 학습 관리 등이다.

이는 ‘AI생활기록부’와 ‘수학의 세포들’, ‘AI튜터’와 같은 아이스크림 홈런의 대표적인 AI 학습 콘텐츠에 적용된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여기에 적용된 아이스크림에듀의 핵심 기술은 학습 데이터 수집 체계와 분류, 학습 데이터 관리 플랫폼, AI학습분석 기술, 진보된 지식추적기술(Advanced DKT), 코스웨어 설계, 학생, 교사 및 학부모용 대시보드, 광학문자판독기술(OCR), 대규모언어모델(LLM) 등이다.

이번 AI 디지털교과서에 적용되는 ‘진보된 지식추적기술’은 기존보다 한 층 더 업그레이드되고 차별화된 기술로, 초개인화 학습 실현을 위한 가장 앞선 AI모델을 표방한다.

기존 지식추적기술이 학습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생의 정오답 확률이나 부족한 부분을 파악한다면 아이스크림에듀의 진보된 지식추적기술은 학생이 학습하는 해당 학습 개념에 대한 이해도까지 추론할 수 있다. AI 디지털교과서가 학생 개개인이 보유한 지식 수준에 맞춘 개인별 맞춤 학습을 제공하기 위한 핵심 엔진이기도 하다.

아이스크림에듀 관계자는 “’수학의 세포들’을 비롯한 아이스크림 홈런의 다양한 AI 학습 콘텐츠에 적용된 AI모델들이 업계에서 모범 사례로 인정받고 있어 AI 디지털교과서 분야에도 두각을 드러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번 AI기술 공급을 시작으로 기술 연계 사업을 확장하고 국어와 사회, 과학 AI디지털교과서 개발을 위한 기술도 갖춰 경쟁 우위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