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구리시를 서울시로, 국회의사당을 구리로
[기고] 구리시를 서울시로, 국회의사당을 구리로
  • 신아일보
  • 승인 2023.11.20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구영 미래사회연구소장
김구영 미래사회연구소장

수십년아니 수백년 전부터 구리시는 주변 도시에 큰 영향을 받아오며 주도적인 성장을 해오지 못했다. 한때 소비경제의 중심축이었으나 그나마 인근 도시에 뒤쳐져 이제는 재정자립도가 경기도 하위에 머무르고, 최근 인구가 급격히 줄어드는 도시가 되었다.

인구 20만이 채 되지도 않고 전국에서 가장 면적이 좁은 도시가 현재의 구리시다.많은 정치인들이 구리시 미래의 청사진을 제시해왔으나이런 저런 이유와 정쟁에 휘말려 동력이 상실되어 그야말로 완전 정체되어있는 도시이다.

베드타운 구리시. 사람이 떠나는 구리시. 서울시로 출퇴근 인구대비 경기도 4위. 엄청난 돌파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2023년에 드디어 구리시의 대변화를 가져올수 있는 탈출구의 문이 열리고 있다. 메가시티 프로젝트가 구리시가 함께 타고갈 버스인 것이다.

국민의힘에서는 11월 16일 김포시를서울시로 편입하기 위한 특별법 제정을 위한 수순에 들어갔다.

김포시 역시 지역 발전이 둔화되어 시민들의 불만은 쌓여갈때 마침 인구대비 면적이 좁은 서울을 크게 펼치려는 확장책의 일원으로김포처럼 넓은 면적도 없다.김포시민들 60%이상이 적극 찬성한다는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제 구리시다. 무엇보다 시민의 요구가 뜨거워야한다. 필자는 구리시를 서울로 편입하자는데 적극 찬성한다.

20%대의 정주면적에 75% 이상의 그리벨트를 가지고 있는 구리시가 앞으로 발전할수 있는 큰 틀은 무엇인가?

최근 오랜숙원 사업이던 구리시 한강변 개발계획이 발표되었다. 이는 반드시 풀어야되는 숙제인데 꽤 오랜시간이 걸린 과제였던 것이다.

나는 구리시를 크게 만들고 서울의 중심부 역활을 하게 하고싶다.

강남과 아주 가까운 구리시.세종시와도 1시간 이내의 거리를 두고 있는 구리시.한강과 왕숙천변을 끼고있는 구리시.

우선 교통이 불편하고 지은지 50년이 다되어가는국회의사당을 구리시 아차산 기슭으로 이전하자.

구리ㆍ세종간 고속도로가 곧 개통을 앞두고 있으며 낡은 국회의사당을 리모델링하여 국제금융센터등 다른 용도로 사용하고 구리시 아차산 기슭에 국회의사당 신청사를 지으면 세종시간 이동시 업무 시간을 단축할수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당연히 행정업무 시간도 무척 단축될 것이다.

또한 메가시티 구축을 위해 서울시로 편입될 면적이 더 필요하다면 왕숙천을 경계로 북쪽인 갈매동은 당연하지만 남양주시 별내동까지 서울시로 편입하자.

남양주시는 인구 70만이 넘지만 4개권역으로분산되서 있어 지역간의 균형발전이 더디며재정자립도 또한 경기도 하위에 속한다.

그중에 별내동은 거의 서울권에 가깝다. 남양주 별내동과 구리시는 원래 하나의 도시였다.남양주 별내동도 서울시 구리구로 편입하면 2개의 국회의원 지역구를 구리구에 둘수 있다.

구리시와 갈매동 사이의 그린벨트내 공동묘지는 모두 현대화사업으로 정리하여 물리적 거리감을 없애고이에 맞는 교통대책을 세워 나갈때 구리시는 서울시로서의 대탄생이 시작 되는것이다.

앞으로도 김구영 미래사회연구소에서는 구리시를 서울로 편입하는 다양한 연구와 교통,교육,보육, 복지,산업 및 남북통일을 비롯하여국가 미래의 당면 과제인 '저출산고령화'에 대한 다양한연구를 거듭해 나갈 것이다.

김구영
- 현)김구영 미래사회연구소장
- 현)국민의힘 경기도당 수석대변인
- 현)국민의힘 중앙위 교통분과위원장
- 현)구리지속가능발전협의회 공동의장
- 현)구리아리랑컨텐츠협회장
- 전)구리시드론항공헙회장
- 전)토평초등학교 총동문회장
- 저서) 인생은 퍼즐이다.
- 작사 ㆍ작곡) 구리아리랑

/김구영 미래사회연구소장

 

※외부 기고는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아일보]

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