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전북도 ‘재난의료 대응기관 합동훈련 참여’
전북대병원, 전북도 ‘재난의료 대응기관 합동훈련 참여’
  • 송정섭 기자
  • 승인 2023.11.19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 상황 발생 시 대응 능력 제고. 단말기를 이용한 통신체계 구축과정 훈련
(사진=전북대학교병원)
(사진=전북대학교병원)

전북대학교병원이 화재사고로인한 다수 사상자 발생상황을 가정해 실시한 2023년 전라북도 재난의료 대응기관 합동훈련에 재난 의료지원팀으로 참여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훈련은 전라북도 재난 의료 대응 기관인 전북대병원, 소방, 군청, 보건소, 중앙응급의료센터 및 경찰 군부대 등 10개 기관 및 단체가 참여하는 대규모 합동훈련으로 각 기관별 유기적인 협조체제 아래 이뤄졌다.

임실군 청소년 수련원에 발생한 대형화재로 인한 다수 사상자 발생에 대한 초기 인명구조와, 임시 응급의료소 운영, 현장응급의료소 운영 및 인근 응급의료센터로의 분산 이송, 지원기관의 복구 단계로 진행됐다.

이번 훈련은 재난안전 통신망 단말기를 이용한 기관별 통신체계를 구축하는 과정을 실제로 진행했다. 대형 사고에 의해 통신 인프라가 와해 되는 상황에서 신속하게 일원화된 재난통신망을 구축하고 재난 대응 인력 간의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하나 재난의료 인력에게는 익숙하지 않아 어려움이 있다.

이날 훈련에서는 재난의료 인력에게 상황 전파 및 지휘권 이양 과정을 재난안전 통신망 단말기로 진행해 통신망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재난의료 인력이 재난 상황의 통신체계구축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훈련이었다.

이날 훈련에 참여한 전북대병원 재난의료 책임자 윤재철 교수는 “전북대병원의 공공사업인 재난의료 인력에 대한 교육 및 훈련과정이 반복될수록 현장 재난의료 체계가 공고해지는 것을 느낀다”며 “이러한 교육과 훈련을 통해 재난의료 인력들이 재난 현장에 투입되었을 때 능동적으로 대처해 인명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swp2072@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