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보건소, AI 인체감염증 대응교육 및 모의훈련 실시
진주시보건소, AI 인체감염증 대응교육 및 모의훈련 실시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3.11.15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의 건강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
AI 인체감염증 대응교육 및 모의훈련/진주시
AI 인체감염증 대응교육 및 모의훈련/진주시

진주시는 지난 14일 직원들을 대상으로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증 대응 교육 및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시는 현재 AI 인체감염 대책반을 구성하고 24시간 비상체제를 유지하고 있으나, AI 발생 시 더욱 신속한 대응을 위해 보건소 및 축산부서 직원 50여 명을 대상으로 이번 교육 및 훈련을 했다.

이날 서울대학교 수의학교 송대섭 교수의 조류인플루엔자의 진화에 대한 교육 강의가 먼저 진행됐으며, 가금류 농장에서 AI 의심축이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살처분에 대처하는 내용으로 모의훈련이 전개되었다.

훈련내용은 살처분 투입 전 현장 대응, 작업 중 관리, 작업 종료 후 대응 등 3단계로 살처분 참여자, 농장 종사자 등 고위험군에 대한 인체감염 예방관리교육, 계절인플루엔자 예방접종, 개인보호구 착·탈의 실습, 고위험군 모니터링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으며 훈련을 통한 대응역량 강화를 도모했다.

시 관계자는 “예측할 수 없는 감염병 발생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대응요원의 신속성과 전문성 향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AI 발생 시 현장에서 실제 적용 가능한 실효성 있는 대응 훈련을 실시함으로써 방역주체인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AI가 발생하더라도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시민의 인체감염 가능성은 더욱 낮아질 것”이라며 “축산부서 등과 적극적인 협조체계를 유지해 시민의 건강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