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 노총, 11만명 서울 도심 집회…특별한 충돌 無
양대 노총, 11만명 서울 도심 집회…특별한 충돌 無
  • 이승구 기자
  • 승인 2023.11.11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노총 6만명·민주노총 5만명 집결…‘노란봉투법’ 시행 등 촉구
경찰 1만여 명 배치 ‘강경 대응’…도심 곳곳서 상당한 차량 정체
11일 서울 여의도 여의대로에서 한국노총 조합원들이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1일 서울 여의도 여의대로에서 한국노총 조합원들이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11일 서울 도심 곳곳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법 개정안)의 즉각 공포·시행을 촉구하는 한편, 정부의 노동 정책을 규탄했다.

양대 노총은 같은 날 집회를 진행했지만, ‘공동 투쟁’을 벌이지는 않았다. 양쪽 집회에서 주최 측 추산 도합 11만명이 참가했지만, 경찰과 특별한 충돌은 없었다. 다만 집회로 인해 도로가 통제되면서 시내 곳곳에서 상당한 차량 정체가 빚어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국노총은 이날 오후 1시께 영등포구 여의대로 일대에서 ‘노동자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집회는 여의대로 파크원타워∼서울교 구간 3∼6개 차로를 통제한 채 진행됐으며, 주최측 추산 6만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머리띠를 두르고 ‘윤석열 정권 심판’이라고 적힌 손팻말을 든 채 “윤석열 정권 심판하자”, “노조법 2·3조 개정 거부권을 거부하자” 등 구호를 외쳤다.

김민재 금속노련 위원장은 “지난 목요일 국회에서 통과된 노조법 2·3조 개정안에 대해 윤 대통령은 거부권을 행사할 것으로 보인다”며 “진짜 사장이 교섭에 나올 수 있도록 하고 수많은 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몰았던 ‘손해배상 가압류 폭탄’을 막으려면 노조법 2·3조 개정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노총 집회는 별다른 충돌없이 오후 2시40분께 마무리됐다. 

11일 서울 서대문역 부근에서 열린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서 참석자들이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1일 서울 서대문역 부근에서 열린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서 참석자들이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민주노총과 윤석열정권퇴진운동본부는 이날 오후 2시께 서대문구 서대문역과 종로구 독립문역 사이에서 전국 노동자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집회는 서울역 방면 5개 차로와 독립문 방면 2개 차로를 점거했다. 집회에는 오후 2시 30분 기준 주최 측 추산 약 5만명이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문제는 윤석열이다” “윤석열을 퇴진시키자” 등의 구호를 외쳤고, 윤 대통령을 향해 지난 9일 야당 주도로 국회를 통과한 노란봉투법을 즉각 공포·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윤장혁 금속노조 위원장은 “아이들에게 야만적인 사회를 물려줄 수 없다. 악순환의 사슬을 끊어내기 위해서는 노조법 2·3조를 반드시 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집회에는 지난 5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앞두고 분신해 숨진 민주노총 건설노조 간부 고(故) 양회동(50) 씨의 형 양회선 씨와 택시 기사 완전 월급제 시행 등을 요구하며 분신해 숨진 택시 기사 고(故) 방영환씨의 딸 방희운 씨도 발언에 나섰다.

민주노총 노동자대회는 오후 3시30분께 종료됐다. 퇴진운동본부는 오후 4시부터 4개 대오로 나눠 용산 대통령실 인근 전쟁기념관과 중구 고용노동청 방면으로 행진을 시작했다.

한편 경찰은 이날 도심 양대 노총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집회에 150개 기동대 1만여 명을 서울 도심에 배치했다. 집회 현장 곳곳에 철제 울타리를 치고 경력을 배치해 조합원들이 신고된 장소를 벗어나지 않게 막았다.

앞서 경찰은 전날 신고 범위를 벗어난 차로 점거, 경찰관 폭행 등 불법 행위에 엄정 대응한다는 방침을 내놨으나, 이날 집회에서 경찰과 집회 참가자 간 두드러지는 충돌이나 해산 경고 등은 없었다.

이날 집회로 서울 도심은 상당한 차량 정체를 빚었다. 서울교통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께를 기준으로 도심에서 차량이 낼 수 있는 평균속도는 10㎞/h 안팎에 그쳤다.

digitaleg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