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의 실적이 3분기 연속 고공행진했다. 주력인 편의점을 비롯해 수퍼, 호텔의 영업이익과 매출 모두 상승하며 실적 성장ㅇ,ㄹ 견인했다.
GS리테일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44.6% 증가한 1268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4.5% 늘어난 3조902억원이다. 당기순이익은 719억원으로 79.1% 올랐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편의점 사업은 영업이익 780억원과 매출액 2조2209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 6.6% 증가했다. GS리테일은 출점 및 운영점 증가로 영업이익과 매출액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수퍼 사업은 132억원의 영업이익과 3903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3.5%, 10.6% 증가했다. 이는 기존점 신장률(4.3%) 상승, 가맹점 출점 및 수익 개선에 따른 것이다.
홈쇼핑 사업은 영업이익이 18.7% 줄어든 213억원, 매출액은 10.2% 감소한 2598억원이다. GS리테일은 엔데믹에 따른 TV시청 인구 감소가 지속되면서 영업이익이 줄었다고 밝혔다. 또 판촉비 절감에도 불구하고 의류 및 생활용품 등 카테고리 매출이 하락했다고 덧붙였다.
호텔 사업은 영업이익이 42.4% 상승한 329억원, 매출액은 20.5% 오른 1259억원이다. 외국인 관광객 증가와 대규모 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 행사에 따른 식음·연회 매출 확대로 실적이 개선됐다.
개발 사업은 영업이익 15억원, 매출액 115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0.5%, 35.9% 급락했다. GS리테일은 신규 PJT(프로젝트) 미투자 및 기존 개발사업장의 자문수수료 미발생을 실적 악화 원인으로 꼽았다.
프레시몰 사업은 영업손실이 98억원으로 규모가 62.7% 축소됐다. 매출액은 142억원으로 60.4% 감소했다. GS리테일 측은 “수익 중심 운영에 따른 판관비 절감과 배송 효율화로 수익성이 개선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