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중국 광둥성·장쑤성 인민대표대회 우호협력 교류
충남도의회, 중국 광둥성·장쑤성 인민대표대회 우호협력 교류
  • 김기룡 기자
  • 승인 2023.10.29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문화·의정분야 우수사례 공유 통해 지방의정 발전 상호 협력키로
중국 전기차 기업 및 현대차 공장 등 방문… 경제단체 간담회 열고 경협방안 등 논의
조길연 의장이 27일 등 중국 광둥성·장쑤성을 방문, 인대 신장싱 당서기를 접견하고 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충남도의회)
조길연 의장이 27일 등 중국 광둥성·장쑤성을 방문, 인대 신장싱 당서기를 접견하고 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가 중국의 경제·문화·의정분야 우수사례를 충남의 지방행정 및 의정에 접목하기 위해 중국 지방의회와의 발전적인 관계 구축에 나섰다.

29일 도의회에 따르면 조길연 의장 등 11명의 의원이 지난 23일부터 27일까지 중국 광둥성·장쑤성을 방문, 양 성 인민대표대회와 만나 우호관계를 더욱 굳건히 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첫날인 23일에는 광둥성 인민대표대회와의 접견을 통해 양 의회간 우호교류협정 체결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접견은 광둥성 인민대표대회 주임의 공식초청에 따른 첫 방문으로, 광둥성 인민대표대회에서는 장숴푸 부주임을 비롯해 10명의 인민대표가 참석했다. 

양 의회는 경제 협력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고, 앞으로 기관 간 우호교류협정 체결을 통해 더욱 활발한 교류와 협력의 토대를 구축, 발전적 관계 형성에 상호 노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도의회는 이날 오후에는 현대자동차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공장을 방문해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의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이튿날에는 중국 전기자동차 대표기업인 아이온을 방문했으며, 광저우시 인민대표대회와 별도의 접견시간을 가졌다. 

이어 광저우 주재 한국경제단체초청 간담회를 열어 상공인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경제 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이 자리에서 경제단체 관계자들은 “코로나19로 최근 3년간 대중국 경제교류와 투자가 정체 상태로, 투자·수출 활성화 및 국내기업 의 대중국 진출에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며 “국내에서 열리고 있는 축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면 중국 관광객 유치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3일차인 25일에는 장쑤성을 방문, 인민대표대회와 접견을 갖고 그동안 여덟 차례에 걸쳐 이루어진 양 지역간 교류협력 추진 성과를 반추했다. 

양 의회는 코로나19 등으로 다소 소원했던 관계를 복원하고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특히 자동차, 첨단산업, 석유화학 등 경제 분야 협력 확대는 물론 문화, 청소년, 스포츠 등 다방면에 걸친 교류를 통해 호혜적 우의관계를 돈독히 할 것을 다짐했다.

4일차에는 양저우시를 방문해 인민대표대회와 접견 시간을 가졌으며, 최치원 기념관 등 역사문화시설을 시찰했다. 이번 의회 대표단의 중국 방문 일정은 27일 귀국으로 마무리된다.

조길연 의장은 “글로컬시대 지방의회 간 국제교류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절감하던 차에 이번 중국 광둥성 및 장쑤성 방문을 통해 양 지역간 교류 및 경제협력 활성화를 위한 초석을 마련하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