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버스노사, 25일 최종 조정…결렬시 노선 89% 파업
경기 버스노사, 25일 최종 조정…결렬시 노선 89% 파업
  • 이승구 기자
  • 승인 2023.10.25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총파업 시 1만648대 중 9516대 멈춤…출퇴근길 불편 예상
도, 전세·관용버스 425대 투입 등 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 마련
경기도 공공버스(사진=연합뉴스)
경기도 공공버스(사진=연합뉴스)

경기도 버스 노선의 89%가 멈춰설 지 결정되는 경기 버스 노사의 임금협상 등 최종 조정 회의가 25일 실시된다. 

노조측은 협상이 결렬되면 26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입장인데, 이렇게 되면 도 전체 버스 1만648대 중 9516대가 멈춰서게 되면서 출퇴근길 큰 불편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도에 따르면 도내 52개 버스 업체 노조가 소속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이날 오후 4시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사용자 단체인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과 최종 조정 회의를 실시한다.

협의회는 조정이 결렬될 경우 다음날인 26일 오전 4시 첫차 운행부터 전면 파업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협의회는 민영제 운수종사자의 실질 임금 인상 등을 회사 측에 요구했으나 회사 측은 재정 여건상 노조의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버스 노사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는 것은 도가 버스 준공영제 전면 도입 시기를 번복한 것과 연관이 크다. 

당초 지난해 9월 파업 여부를 놓고 버스 노사가 최종 교섭을 벌일 당시 김동연 경기지사는 협상장을 전격 방문해 임기 내에 준공영제를 전 노선을 대상으로 실시해 타 수도권 지역과의 임금 격차 문제를 해소하겠다고 약속했고, 이에 노사는 한발씩 물러서면서 파업이 철회됐다.

그러나 도는 지난 8월 협의회 차원의 전원회의에서 예산 부족을 이유로 일반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한 준공영제 도입 시기를 김 지사 임기 내가 아닌 2027년까지로 미룬다고 발표했다.

이에 협의회는 격양된 반응을 보인다. 일각에서는 ‘2027년 시행도 장담할 수 없는 것 아니냐’고 불만이 나오기도 했다.

게다가 사측은 협의회가 요구하는 임금 인상과 근무조건 개선을 위해선 준공영제 도입을 통한 도의 운영비 지원이 필수적이라며 노조 요구를 수용하지 않고 있어 갈등은 더 커지는 상황이다.

(사진=연합뉴스)
경기도 버스 노선의 89%가 멈춰설 지 결정되는 경기 버스 노사의 임금협상 등 최종 조정 회의가 25일 실시된다. 파업 여부는 이날 늦은 오후나 자정 이후에 결정될 전망이다.(사진=연합뉴스)

파업 여부는 이날 늦은 오후나 자정 이후에 결정될 전망이다.

도는 협의회가 파업에 돌입할 경우 경기도 전체 버스 1만648대의 89%인 9516대가 파업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참여 조합원은 1만6000여 명이다. 이 가운데는 서울과 도내 각 시군을 오가는 준공영제 노선버스 2400여대도 포함돼 있어 출퇴근길 큰 불편이 예상된다.

도는 경기지방노동위원회 조정 시한 만료 전까지 노사 대표를 설득하는 등 합의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파업 때에는 시군 및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 등 유관기관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도를 중심으로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해 24시간 비상근무 체계를 가동한다.

이와 함께 시군별 버스 이용 수요가 많은 주요 지역과 지하철역을 탑승 거점으로 지정하고 전세 및 관용 버스 425대를 투입해 거점 간 순환 운행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마을버스 운행 시간도 연장하고 예비 차량을 파업 노선에 투입할 방침이다. 개인·일반 택시 운행을 독려해 버스정류장 주변에 집중 배차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 밖에 경기도버스정보시스템과 정류소 안내문 등을 통해 파업 상황을 신속히 전파해 대체 운송수단을 이용하도록 홍보를 병행할 예정이다.

digitaleg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