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인공지능 광학문자인식 시스템 구축
삼성생명, 인공지능 광학문자인식 시스템 구축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3.10.24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기술 활용 심사 프로세스 전면 개편

삼성생명은 인공지능 기반 광학문자인식(AI OCR)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신규 시스템 도입은 보험금 심사 체계 전면 개편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소비자에게 양질의 보험금 지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뤄졌다.

최근 모바일, 홈페이지 등 비대면 보험금 청구 방식으로 접수되는 비정형 문서가 늘어나면서 기존 OCR 방식으로는 데이터 입력 자동화를 통한 서비스 품질 향상에 한계가 있었다. 

소비자가 직접 촬영한 문서의 경우 형태와 품질, 인식 대상 정보 위치가 일정하지 않아 데이터 추출에 수작업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삼성생명은 AI 전문 업체 업스테이지와 협업을 통해 AI 기반 OCR 기술을 적용, 인식 가능한 비정형 문서의 범위를 확대하고 분석의 정확도와 신속성을 높였다. 

다양한 보험금 청구 관련 서류를 47종의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진료비영수증, 약제비 영수증 등 주요 문서 7종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추출·입력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삼성생명은 데이터 입력부터 심사, 보험금 지급에 이르는 전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으로써 보험금 청구 건이 급증하는 상황에서도 신속한 지급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해 언제나 균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 구축을 통해서 보험 본연의 핵심 가치라 할 수 있는 보험금 지급 서비스를 강화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고객 경험을 혁신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