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겸 합참의장, 확장억제 작전수행태세 현장점검
김승겸 합참의장, 확장억제 작전수행태세 현장점검
  • 허인 기자
  • 승인 2023.10.19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겸 합참의장은 19일 정상화 공군참모총장, 케네스 윌스바흐(Kenneth S. Wilsbach) 美 태평양공군사령관, 스캇 플로이스(Scott L. Pleus) 美 7공군사령관과 함께 핵무기 탑재 가능한 美 전략폭격기 B-52H가 한반도에 최초로 착륙한 공군 전투비행단을 찾아 작전수행태세를 점검하고, 한미 장병들을 격려했다.

김 합참의장은 확장억제 작전수행태세를 보고받은 후 “적은 지난 9월 ‘핵무력 정책’을 헌법에 명시함으로써 핵포기 불가와 함께 핵능력을 고도화하겠다는 야욕을 더욱 노골화하고 있으며, 이는 한반도뿐 아니라 국제사회에 심각한 위협”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이번 B-52H 전략폭격기의 전개는 고도화되는 적 핵 위협 상황에서, 미국의 철통같은 한반도 방위 및 확장억제 공약 이행 의지와 능력을 다시 한번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다.

이어 B-52H 전략폭격기 임무수행절차를 점검한 후, 한미 작전요원들에게 “유사시 한미동맹의 압도적인 전력으로 적의 위협을 억제하고, 적의 어떠한 도발과 침략에도 압도적·결정적으로 응징할 수 있도록 연합대비태세를 철저히 갖출 것”을 당부했다.

특히 “한미동맹은 압도적인 능력에 기반한 ‘힘에 의한 평화’를 지속 구현해 나갈 것이며, 만일, 적이 핵무기를 사용한다면 북한 정권은 종말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B-52H 전략폭격기의 한반도 전개는 대한민국에 대한 미국의 확장억제 공약을 정례적으로 가시화하고,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신아일보] 허인 기자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