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스텔란티스 합작2공장 미국 인디애나주 코코모시에 건설
삼성SDI-스텔란티스 합작2공장 미국 인디애나주 코코모시에 건설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3.10.12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공장 33GWh 포함 총 생산능력 67GWh까지 확대
삼성SDI 미국 내 합작법인 현황.[이미지=삼성SDI]
삼성SDI 미국 내 합작법인 현황.[이미지=삼성SDI]

삼성SDI와 스텔란티스(Stellantis)의 두번째 전기차 배터리 합작공장 부지가 미국 인디애나주 코코모시로 낙점됐다.

삼성SDI와 스텔란티스는 지난 7월 발표한 합작법인 스타플러스에너지(StarPlus Energy)의 2공장을 현재 건설 중인 1공장 인근 부지로 결정했다고 12일 밝혔다.

합작법인은 총 생산능력 67GWh 규모의 '스타플러스 에너지 코코모 기가팩토리(Gigafactory)'를 완성하겠다는 목표다. 1공장은 33GWh의 규모로 2025년 1분기, 2공장은 34GWh로 2027년 초 가동 예정이다.

스타플러스 에너지의 기가팩토리가 들어서는 코코모시는 스텔란티스의 부품 생산공장이 위치한 곳으로 향후 스텔란티스의 전동화 전략을 위한 전초기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윤호 삼성SDI 대표는 "스타플러스에너지 2공장 건설을 통해 당사의 북미지역 내 최대 전기차 배터리 생산 거점을 마련하게 되었다" 라며 "삼성SDI의 초격차 기술력을 담은 배터리를 탑재한 스텔란티스 브랜드 전기차들이 미국의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을 앞당길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마크 스튜어트 스텔란티스 북미 최고운영책임자(Chief Operating Officer)는 "훌륭한 파트너인 삼성SDI와 인디애나주와의 협력을 통해 코코모시에 우리의 여섯 번째 기가팩토리를 마련하는 쾌거를 이뤘다"며 "북미에 공급될 스텔란티스 전기차들은 모두를 위한 친환경적이고 안전하고 합리적인 가격의 모빌리티를 실현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에릭 홀콤 인디애나 주지사는 "이번 스텔란티스와 삼성SDI의 약속으로 투자와 일자리가 두 배로 늘어나는 등 앞으로 수십년 간 코코모시와 인디애나주에 미칠 영향은 배가될 것"이라며 "이번 투자 결정은 인디애나주가 미래 모빌리티의 혁신과 발전을 주도하고 세계 경제를 이끌어 나가는 데 있어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jangstag@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