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B대구은행, ‘AI 은행원 도입’ 시범사업 실시
DGB대구은행, ‘AI 은행원 도입’ 시범사업 실시
  • 배태호 기자
  • 승인 2023.08.11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스트소프트와 협력 8월 초 개발 시작…11월 도입 예정
(사진=DGB대구은행)
(사진=DGB대구은행)

DGB대구은행이 디지털 역량 강화와 금융 서비스 혁신을 위한 AI(인공지능) 은행원 도입 계획을 발표하고, 이를 위해 이스트소프트와 시범사업 계약을 맺었다고 11일 밝혔다.

이스트소프트는 자체 AI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사가 필요로 하는 AI 휴면(Human) 제작 서비스 및 콘텐츠 제작을 제공하고 있으며, 본 협약을 통해 실존하지 않은 AI 휴먼 제작 및 영상제작 스튜디오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AI 은행원과 연계한 금융서비스를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DGB대구은행은 AI 휴먼을 업무 일선에 배치해 고객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시범 사업으로는 DGB대구은행 웹 및 앱 등의 주요 비대면 채널 AI 은행원 접목, 디지털 금융 소외 고객을 위한 AI 휴먼 키오스크 도입, 챗GPT 연동 AI 휴먼을 활용한 금융 안내 서비스 제공, 입·출금 자동화기기(ATM) AI 휴먼 탑재 등을 추진 예정이다. 

이달 초 업무 협약 계약 체결 뒤 현재 개발이 진행 중으로 전문 대역모델 촬영, AI 휴먼 외형 제작, 딥러닝 등의 절차를 거쳐 AI 은행원 제작을 완료하고, 오는 11월 AI 은행원을 도입해 향후 내부 교육자료 제작, SNS 활용, 키오스크, ATM 기기 등 다양한 채널에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AI 휴먼은 현존 최고 화질의 영상 합성을 지원하며 모두에게 우수한 한글 발화 성능으로 고객 서비스에 편의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음성변환기술 TTS를 접목해 110여개국의 75종 언어를 450여 종의 목소리로 발화할 수 있도록 해 외국인 고객 편의도 도모한다.

이상근 대구은행 ICT본부 부행장은 "창립 57주년을 맞아 시중은행 전환을 준비하고 있는 DGB대구은행은 차별화된 디지털 금융 서비스 발굴 및 도입으로 100년 은행을 위한 경쟁력을 다지고 있으며, AI 은행원 도입으로 고객 편의는 물론 내부 직원 업무 효율성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각도의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bth7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