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바이오산업진흥원, 경영실적평가 4년 연속 최고 등급
진주바이오산업진흥원, 경영실적평가 4년 연속 최고 등급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3.08.09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지역혁신 성장 거점기관
그린바이오 벤처 캠퍼스 유치로 339억 사업비 확보
미래먹거리 핵심인 천연물소재 허브구축 공모사업 유치에 총력
바이오진흥원 전경사진/진주시
바이오진흥원 전경사진/진주시

진주바이오산업진흥원은 2023년(2022년 실적)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 경영실적 평가에서 ‘가’등급을 받아 4년 연속 최고 등급을 획득했다고 9일 밝혔다.
 
경영실적평가는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의 경영개선·운영 투명성을 높임으로써 시민에 대한 서비스 증진, 기관 경쟁력·역량 강화, 책임 경영체계를 확립하고자 평가전문 기관에 위탁해 매년 시행하고 있다.
 
올해 평가는 지속가능경영, 사회적가치, 경영성과 3개 영역 31개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시행됐으며, 진주바이오산업진흥원은 기업지원 및 지역산업 활성화, 연구장비 활용 및 연구과제 수행, 홍보사업 실적에서 만점을 획득했고, 리더십·전략경영, 사회적 책임 노력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그린바이오산업 육성과 연계한 기관장 및 실무진 주도의 ‘서부경남 그린바이오 공감간담회’개최로 친기업 지원정책 강화, 서부경남의 미래산업인 항노화바이오산업 육성에 대한 5부작 기획보도 등으로 기관의 미래가치 홍보·확산을 위한 선제적 노력, 산업육성체계 및 전략 공유를 위한 세미나, 심포지엄 개최로 산·학·연·관과의 적극 소통·협업 행정의 성과가 급변하는 경영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정영철 진주바이오산업진흥원 원장은 “이번 성과는 지속되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바이오기업과 임직원이 경영개선·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라며, “진흥원의 설립 목적인 바이오 기업 및 산업 육성, 기업성장을 통한 매출 증대와 고용창출을 위해 지속적 혁신과 일관된 방향성을 가지고 신뢰받는 선순환 구조로의 기관운영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주바이오산업진흥원은 2001년 설립된 진주시의 출자·출연기관으로서, 경남의 바이오산업육성을 위한 지역혁신성장 거점기관으로, 현재 40여 개의 그린바이오 벤처기업·창업기업이 입주해 있다.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위한 생물농약부터 기능성화장품, 식·의약 소재까지 항노화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연구개발, 시제품 제작, 상품화 지원, 디자인 개발, 특허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창업지원, 수출판로 개척, 고용창출사업 등으로 바이오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그린바이오벤처캠퍼스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339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미래신성장동력인 바이오산업을 이끌어갈 30개 유망벤처기업을 집중 육성하게 된다. 현재는 10월 예정인 천연물소재 허브구축 공모사업 유치를 준비하고 있다. 천연물산업은 자연적으로 식물·동물·미생물에서 생기는 특정 기능성 물질을 대량 생산 가능하게 하여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의약품으로 재탄생시키는 핵심바이오산업분야이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