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라이프케어, '전기차 화재 차단' 친환경 질식소화포 출시
한컴라이프케어, '전기차 화재 차단' 친환경 질식소화포 출시
  • 김태형 기자
  • 승인 2023.07.31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수 코팅 기술' 내열·난연성 뛰어난 탄소섬유 원단 적용…재사용 가능
한컴라이프케어 질식소화포로 전기차 화재 진화를 시연하는 모습. [사진=한컴라이프케어]
한컴라이프케어 질식소화포로 전기차 화재 진화를 시연하는 모습. [사진=한컴라이프케어]

한컴라이프케어는 31일 전기차 초기 화재 확산 방지용 친환경 질식소화포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최근 전기차 보급이 빠르게 늘며 화재 발생 가능성도 증가했다. 전기차 화재 사고는 배터리 열폭주가 주요 원인이다. 열폭주 현상이 발생하면 화염 폭발이 확대돼 2분 안에 다른 차량으로 번질 수 있다. 또 배터리를 감싼 덮개 안에서 불이 붙어 화재 부위나 차량 하부에 직접 물이나 소화액을 분사해 진압하기 어렵다.

질식소화포는 화재 시 차량을 위에서부터 포로 덮어 산소를 차단하는 장비다. 화염 확산을 방지하고 연소 시 연기 발생을 차단함으로써 대피 경로 확보 역할도 한다. 한컴라이프케어 관계자는 "제품 성능을 규정하는 국내 인증이 아직 마련되지 않아 품질이 떨어지는 질식소화포가 시장에 공급된 게 현실이다"고 설명했다.

한컴라이프케어 전기차용 질식소화포는 친환경 소재인 탄소섬유에 특수 코팅 기술을 적용해 2500℃가 넘는 화염도 견딘다. 실리카 섬유 재질의 타사 소화포는 타면서 유독가스가 발생하고 소각돼 재사용이 불가하다. 한컴라이프케어 제품은 탄소섬유 특성상 유독가스가 배출되지 않는다. 또 화재 차량을 덮었을 때 이산화탄소 누출 감소 효과가 크고 30회 이상 재사용할 수 있다는 회사 측 설명이다.

오병진 한컴라이프케어 대표는 "지하 주차장에서 일어나는 차량 화재는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초기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며 "새로 소개한 친환경 질식소화포는 전문가는 물론 일반인도 사용할 수 있어 전기차 화재 진압과 더불어 환경 보호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thkim7360@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