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이차전지 양극재 특화단지’ 최종 선정
포항시, ‘이차전지 양극재 특화단지’ 최종 선정
  • 배달형 기자
  • 승인 2023.07.20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인 이차전지·수소에너지 혁신 도시로 새로운 역사의 장 연다’
‘수소연료전지 클러스터’ 예타 최종 통과
‘제2 영일만의 기적 견인’, 미래 100년 신산업 먹거리 선제적 발굴 성과
대한민국 산업화 이끈 철강 이어 ‘이차전지+수소’로 글로벌 초격차·초일류 도시 도약
이차전지 양극재 100만 톤·매출 70조·고용 1만 5,000명, 수소 기업 70개 사 유치·고용 3,600명
이강덕 시장이 기자회견을 하고있다. 사진 왼쪽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 오른쪽 이강덕 포항시장(사진=배달형 기자)
이강덕 시장이 기자회견을 하고있다. 사진 왼쪽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 오른쪽 이강덕 포항시장(사진=배달형 기자)

경북 포항시가 철강산업에 이어 대한민국 미래 신산업 발전에 새롭게 기여할 역사적인 장을 열었다. 미래 성장 동력이자 에너지혁신 전략산업인 이차전지와 수소 분야의 대형 국책사업을 동시에 유치·최종 통과시키는 데 성공하면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20일 16시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성장 핵심산업 육성과 세계시장 선도를 위해 심혈을 기울여 온 ‘이차전지 양극재산업 특화단지’ 최종 선정과 더불어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구축사업’이 예비 타당성 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오늘의 쾌거는 지속 가능한 미래 먹거리 산업 육성을 위해 그동안 포항시, 경북도, 정치권, 지역사회와 시민들의 전방위 공조를 통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온 결실”이라며, “이를 위해 뜨거운 열망으로 힘을 모아준 포항시민들과 경제·산업계, 교육계, 사회단체를 비롯해 기업과 중앙부처 등 모두에게 감사를 전한다”고 밝혔다.

포항시가 그동안 축적한 도시의 저력과 역량을 모아 대한민국 혁신성장과 글로벌 초격차·초일류 강국 도약을 견인하는 이차전지·수소 도시로 포항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계획이다.

▲2030년 양극재 100만 톤, 매출 70조, 고용 1만 5,000명 달성, 세계 1위 이차전지 도시 도약

양극재 포함 이차전지 소재 매출액 100조 이상, 철강 매출액 35조를 뛰어넘는 경이로운 발전 기대
양극재 특화단지로 대한민국 경제 주권 확보, 이차전지산업 경쟁력 강화 핵심 역할

20일 열린 제3차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에서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을 심의·의결해 이차전지 분야에서는 포항 등 4개 지역이 선정됐다.

이번 특화단지 지정은 국가첨단전략산업의 글로벌 초격차 확보가 주목적으로 △선도기업 여부 △신규 투자계획 △산업생태계 발전 가능성 △지역균형발전 등을 종합평가해 포항은 경쟁 지자체 중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과정에서 이강덕 포항시장은 당시 신병 치료 중임에도 불구하고 국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전략 발표평가에 참석해 심사위원들의 질문에 직접 답변하며 포항 지정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국회와 부처를 오가는 광폭 행보를 펼치며 포항이 가진 차별화된 강점을 적극 홍보했다.

포항은 에코프로, 포스코퓨처엠 등 선도기업을 중심으로 양극재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의 독보적 위상과 14조 원의 대규모 기업투자 유치, 세계 최고 수준의 R&D 인프라와 전문인력, 글로벌 물류 인프라 확보 등 최적의 이차전지 산업 생태계가 구축돼 있다. 포항 특화단지는 이차전지산업 전체 벨류체인 중 가장 중요한 소재인 ‘양극재 특화단지’로 포항에서 생산되는 하이니켈 양극재는 세계 최고의 기술을 자랑한다.

영일만산업단지와 블루밸리국가산단 일원에 약 1,100만㎡(347만 평)규모로 특화단지가 지정된 포항은 앞으로 대대적이고 다양한 정책지원 혜택을 받게 된다.

이번 특화단지 지정으로 포항시는 수조 원에 이르는 혜택이 주어짐에 따라 이차전지 기업들의 신규 입주와 증설 투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 신성장 동력 확보와 함께 일자리 창출을 통한 인구 유입 등으로 지역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차전지산업이 국가 차원의 차세대 첨단기술 분야 주력산업인 만큼 포항이 국가 경제 안보와 주도권 확보의 핵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이차전지 산업 육성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다.

우선 경북도, 유관기관 등과 TF팀을 구성해 전력, 용수 등 산단 기반시설 구축을 신속히 지원한다. 무엇보다 특화단지 후속으로 글로벌 혁신특구, 글로벌 기업혁신파크, 기회발전특구 등 지정을 추진해 초격차의 혁신적인 경쟁력을 갖춘 투자유치 인프라를 지속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이차전지 기업 얼라이언스 구축, 이차전지 혁신 인재 양성센터, 이차전지 소재 MOTHER FACTORY 건립 등 산업생태계의 완성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시는 이차전지 핵심소재인 양극재 세계 최대 생산기지로 2030년까지 양극재 생산 100만 톤, 매출액 70조 원, 고용 창출 인원 1만 5,000명을 달성해 명실상부한 이차전지 글로벌 1위 도시로 도약해 새로운 지방시대를 주도하는 지역 혁신을 넘어 글로벌 이차전지산업 혁신을 주도해 나갈 방침이다.

▲수소 도시 기반 조성을 통한 친환경 산업도시 실현

5년간 1,890억 원 투입해 연료전지 산업 집적화·고도
관련 기업 70개 사 유치, 고용유발 효과 3,600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견인

포항시는 수소 도시 기반 조성을 통한 친환경 산업도시 실현에도 적극 나선다.

포항시, 경북도, 산업부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경북 포항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구축 사업(이하 수소클러스터)’이 기획재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수소클러스터는 2024년부터 2028년까지 5년 동안 총사업비 1,890억 원을 투입해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단 내에 조성되며, 지역 신산업 관련 고용효과 확대와 국내 연료전지 산업 생태계 고도화의 중심지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클러스터는 △수소연료전지 관련 기업이 입주하는 ‘기업 집적화 코어’ △연료전지 검인증 평가 장비와 기업의 실험시설이 구축되는 ‘부품 소재 성능평가 코어’ △한 번에 4㎽의 연료전지를 실증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가 구축되는 ‘연료전지 실증 코어’로 구성된다.

포항은 수소를 이용해 전기를 발생시키는 장치인 수소연료전지 산업에 특화된 클러스터이며, 산업부, 경북도를 비롯한 정부기관과 산·학·연 관계기관이 협업해 사업 구체화를 위한 보강‧수정을 거쳐 사업을 최초 기획한 지 약 4년 만에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라는 값진 결실을 거두게 되었다.

수소에너지는 전기 생산 시 온실가스가 배출되지 않아 전세계적인 기후변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핵심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시는 관련 기업 70개사 유치, 3,600명의 고용 유발 효과로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연료전지 중심 수소특화단지 지정, 대규모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유치, 청록수소 실증‧상용화 기반 조성과 수소복합터미널 구축 등 수소에너지 인프라를 확충해 친환경 수소 도시로 도약해 나가기로 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특화단지 유치와 클러스터 예타 통과까지 여러 어려움이 있었지만 50만 포항시민 모두가 열정과 간절함으로 함께 힘을 모아주신 덕분에 성과를 이뤄낼 수 있었다”며, “새로운 에너지 혁신산업의 심장인 이차전지 특화단지와 수소클러스터를 성공적으로 추진해 포항에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포항/배달형 기자

 

 

 

bdh252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