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품과학회 및 한국수산과학회에서 구두발표 우수논문상 수상
한국식품과학회 및 한국수산과학회에서 구두발표 우수논문상 수상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3.07.14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과학대학 해양식품공학과 대학원 조혜정, 박지훈, 이석민 씨
통영지역 주요 수산물인 굴·가리비·문어 등을 활용한 수산가공식품 개발
지속가능한 수산식품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핵심인력으로 성장할 원동력
조혜정, 박지훈, 이석민/ 경상국립대
조혜정, 박지훈, 이석민/ 경상국립대

경상국립대학교(GNU) 해양과학대학 해양식품공학과 대학원생 3명이 지난달 28~30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3 한국식품과학회 국제학술대회’와 지난 5~7일 금호통영마리나리조트에서 개최된 ‘2023 한국수산과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구두발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석사과정 조혜정 씨는 한국식품과학회 학술대회에서 ‘진공저온 유탕기술을 활용한 건강 지향 굴 스낵의 개발’이라는 주제로 석사 1등상을 수상했다. 조혜정 씨는 기존 상압유탕기술의 단점인 영양성분 파괴, 높은 지방함량 등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진공저온 유탕기술을 통영 대표 패류인 굴에 적용하여 영양성분 손실 최소화, 지방함량 저감화, 조직감 개선 등의 고부가가치 굴 스낵을 개발했다.

석사과정 박지훈 씨는 ‘MZ세대 소비 확대를 위한 가리비 첨가 감바스 알 아히요 레토르트 식품의 살균공정 최적화’(지도교수 김진수)로 석사 3등상을 수상했다. 박지훈 씨는 “경남에서 많이 양식되는 가리비의 고부가가치 방안으로, MZ세대가 선호하는 음식인 감바스에 첨가하여 상온유통용 레토르트 식품의 공정을 개발하고자 가리비 건조조건 및 살균공정을 최적화 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 연구들은 해양수산부 현장 맞춤형 기술개발사업(과제명: MZ세대 선호도 증진 신공정 기술 적용 HMR 수산가공식품 개발 및 상품화)의 지원으로 수행되고 있다.

석사과정 이석민 씨는 한국수산과학회 학술대회에서 ‘고령친화용 문어 뽈뽀 샐러드의 개발 및 품질특성’이라는 주제로 논문을 발표하여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연구는 죽, 미음 등으로 한정된 고령친화식품의 종류를 다양화하는 차원에서 국내에서 주로 숙회로 섭취하는 문어를 고령친화용 뽈뽀 샐러드(스페인식 문어요리)로 개발하고자 조직감이 질긴 문어 다리를 유기산 및 수비드 처리기술로 연화한 수산가공식품을 소개하여 참석자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경상국립대 해양식품공학과 학과장인 최재석 교수는 “매년 해양식품공학과 대학원생들이 다양한 식품 관련 학술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이번 수상으로 해양식품공학과 대학원생의 전국적인 경쟁력을 확인하였다. 이번 수상이 학생들에게는 지속가능한 수산식품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핵심인력으로 성장할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