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공공의료 확충 등 요구…총파업 돌입
보건의료노조 공공의료 확충 등 요구…총파업 돌입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3.07.13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년만의 파업, 145개 의료기관 4만5000명 참여 추정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이 13일 공공의료 확충 등을 촉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한다. 19년 만에 대규모 총파업을 벌이는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오전 7시 전국 보건의료노조 산하 127개 지부 145개 사업장에서 파업에 들어간다. 이들은 필수 인력을 파업에서 제외하고 응급대기반을 가동했으나 정작 의료 현장에선 파업 전부터 수술이 취소되는 등 차질이 발생했다. 

보건의료노조에는 간호사, 간호조무사, 의료기사, 약사, 치료사, 요양보호사 등 의료부문에서 근무자들이 가입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산하 산별노조로, 의사는 일부만 가입해 있고 다양한 의료계 직군들이 소속돼 있다.

파업 사업장은 △사립대병원지부 29개 △국립대병원지부 12개 △특수목적공공병원지부 12개 △대한적십자사지부 26개 △지방의료원지부 26개 등이다. 이 가운데 상급종합병원은 서울 △경희대병원 △고려대안암병원 △고려대구로병원 △이대목동병원 △한양대병원 △경기 아주대병원 △한림대성심병원 등 전국 20곳 안팎이다. 

지난 2004년 보건의료노조의 총파업 땐 의료민영화 저지와 주5일제 관철을 요구한 바 있다. 노조 측은 이번 파업에 4만5000명이 참여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 같은 수치는 19년 전 총파업 참여 인원(1만여명)의 4배 이상이다.

노조 측은 2021년 '9.2 노정합의'에서 추진키로 한 의료인 처우 개선 등이 이뤄지지 않았고, 공공의료 또한 위기에 처해 파업을 실행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전면확대로 간병비 해결 △보건의료인력 확충 △직종별 적정인력 기준 마련과 업무 범위 명확화 △의사 확충과 불법 의료 근절 △공공의료 확충과 코로나19 대응에 따른 감염병 전담병원 회복기 지원 확대 등을 요구해 왔다. 이들은 이를 위해 지난 5월부터 사측과 교섭을 진행했으나 협의점을 찾지 못했다. 

반면 정부는 이번 총파업을 '정치파업'으로 규정했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지난 10일 "(보건의료노조 총파업에 대해)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외면한 채 민주노총의 '정치파업'에 동참해선 안된다"고 비판했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