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비자와 공동데이터 사업 추진 MOU
현대카드, 비자와 공동데이터 사업 추진 MOU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3.06.26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isa 글로벌 네트워크 활용 현대카드 데이터 분석 솔루션 제공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왼쪽)과 라이언 맥이너니 Visa CEO가 지난 21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Visa 글로벌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카드)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왼쪽)과 라이언 맥이너니 Visa CEO가 지난 21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Visa 글로벌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카드)

현대카드는 글로벌 결제 기술 기업 비자(Visa)와 양사의 데이터 자산과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공동으로 데이터 사업을 추진하는 내용을 담은 전략적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21일(현지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 Visa 글로벌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과 라이언 맥이너니 Visa 최고경영자(CEO)를 비롯한 양사의 주요 임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현대카드와 Visa의 파트너십은 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서 데이터 사이언스에 기반한 디지털 페이먼트 혁신을 최우선 과제로 생각하는 두 회사의 공통된 철학과 전략이 기반이 됐다. 

이에 따라 현대카드와 Visa는 한국과 글로벌 시장에서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현대카드와 Visa는 세계 200여국에서 사업을 벌이고 있는 Visa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현대카드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해외에서 선보일 계획이다. 

현재 현대카드는 AI(인공지능) 엔진을 활용해 분석∙가공한 데이터를 초개인화 마케팅에 활용하는 솔루션을 개발해 현대카드 상업자 전용 신용카드(PLCC) 파트너사들에 제공하고 있다.

새로운 데이터 솔루션 개발에도 함께 나선다. 

현대카드와 Visa는 그동안 축적해 온 데이터 자산과 데이터 사이언스 역량을 결합한 데이터 상품 및 솔루션 개발을 추진한다.

또한 Visa는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Visa가 보유한 데이터와 지적 자산을 활용해 현대카드 PLCC 파트너사의 데이터 동맹 '도메인 갤럭시(Domain Galaxy)'에도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도메인 갤럭시에 참여한 코스트코와 스타벅스, 야놀자 등 18개 PLCC 파트너사는 현대카드가 개발한 마케팅 플랫폼 및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기반으로 다양한 협업을 이어 왔다. 

현대카드는 방대한 데이터와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분석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Visa의 참여로 도메인 갤럭시 사업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데이터 비즈니스 이외의 분야에서도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현대카드는 해외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러 국제 브랜드사 중 Visa를 최우선 브랜드로 운영하는 등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 것 은 물론 Visa가 추진하는 가상카드, 수출입 결제와 같은 B2B(기업간 거래) 페이먼트 사업 등 다양한 분야의 결제 솔루션 비즈니스도 함께 해 나가기로 했다.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은 "현대카드는 이번 파트너십으로 글로벌 페이먼트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Visa와 긴밀한 관계를 맺게 됐다"며 "앞으로 현대카드와 Visa의 정교하게 분석된 데이터 자산과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데이터 상품∙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