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 서울시 보조금으로 지하철 시위했나… 경찰 수사 착수
전장연, 서울시 보조금으로 지하철 시위했나… 경찰 수사 착수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3.06.13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경석 전장연 대표.(사진=연합뉴스)
박경석 전장연 대표.(사진=연합뉴스)

경찰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출근길 지하철 시위 당시 서울시 보조금 사용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13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혜화경찰서는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특위)가 수사의뢰한 시민단체 보조금 부당수령 의혹 사건을 배당받아 검토를 진행 중이다.

전장연과 소속단체는 지난 2012년부터 최근까지 수령한 서울시 보조금 약 1400억원 가운데 일부를 지하철 시위에 중중장애인을 동원하는 데 사용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특위는 지난 8일 전장연에 대해 지방보조금법 위반 혐의로 수사를 의뢰했다. 사단법인 서울사회적경제네트워크는 439억원을, 사단법인 마을은 400억원의 보조금을 부당 수령했다며 함께 수사를 요청했다.

특위는 전장연 소속단체가 2020년부터 3년간 수령한 보조금 476억원 가운데 수십억원을 지하철 시위 등에 부당하게 썼다고 보고 있다. 장애인들에게 일당 2만7000∼3만7000원을 지급하고 시위에 참여하도록 했다는 주장이다.

특위 위원장인 하태경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지하철 운행 방해 불법시위에 동원된 장애인들은 참여 안하면 월급 안준다는 협박 때문에 반강제적으로 동원된 것이라고 증언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장연은 특위 측의 주장을 ‘허위사실’이라고 주장하며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전장연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서울시에서 단 1원의 보조금도 지원받지 않았다. 서울시는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특위)에서 거짓으로 조작·편집돼 발표된 ‘감사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라”며 “하태경 의원을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말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