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하 대구상의 회장, 한일상의 회장단회의 참석
이재하 대구상의 회장, 한일상의 회장단회의 참석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3.06.12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대구상의)
(사진=대구상의)

이재하 대구상공회의소 회장이 9일 부산에서 개최된 제12회 한일상의 회장단회의에 참석해 한일 산업별 경제협력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이회장은 발표에서 “한일양국을 둘러싼 글로벌 경제질서의 변화 속에서 반도체, 전기차(EV)·배터리, 핵심광물, 에너지 분야의 업종별 산업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이어 "반도체 분야에서는 미국의 대중 수출규제와 CHIPs법 제정으로 한일 반도체 관련 기업 간 협력 무대가 한-중에서 한-미-일로 급선회 할 것으로 보이고 있고, TSMC에 이어 삼성도 일본에 진출할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한일 간 반도체 공급망 협력은 일본 내에서의 차세대 반도체 기술·재료 공동개발 분야로 확대돼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전기차(EV)·배터리도 반도체와 마찬가지로 미국시장을 무대로 한일 기업 간 공급망 협력이 필요하고, 핵심광물에 대해서는 미·중 경제의 디커플링이 첨단산업 전역으로 확산될 전망 속에서 한일기업간 공동개발, 조달 협력에 더해 양국의 정부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한, 에너지 분야에서는 수소·암모니아 에너지 개발에 한일기업간 제3국 공동진출이 가장 활발한 만큼, 다른 업종분야의 한일기업 협력모델로 자리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7년을 마지막으로 6년 만에 개최된 이번 회의에는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이재하 대구상의 회장을 비롯하여 고바야시 켄 일본상의 회장 등 총 33명이 참석햇다.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