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농사철 경운기사고는 안전장치 설치로 줄이자”
[독자투고] "농사철 경운기사고는 안전장치 설치로 줄이자”
  • 신아일보
  • 승인 2023.06.02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천경찰서 윤정인 순경
홍천경찰서 윤정인 순경
홍천경찰서 윤정인 순경

최근 본격적인 농번기가 시작되면서 경운기와 트랙터, 콤바인등 농업기계의 도로 저속주행이 평균속도 50∽80km/h 범위인 국도 및 지방도에서 자주 목격되고, 이로 인한 후행차량들의 지체로 굽은 도로에서도 무리하게 추월을 시도하여 해가 질 무렵 어두운 상태에서 후방추돌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국도변에 ‘운전자 여러분 농업기계에 양보운전을 해주세요’라는 우리 지역 농업기술센터의 홍보문구를 보면서, 농촌지역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경운기 교통사고 예방을 차량운전자에만 호소할 것이 아니라, 농업기계 운전자들에게도 원통형 경광등이나, 반사경, 조향등 등 안전장치를 적극 설치 권장하여 사고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농업기술센터 등 관계기관의 사고예방 현수막보다는 실질적으로 경운기 등 농업기계의 시인성을 높이기 위하여 원통형 경광등의 부착이나 밝은 LED 조명이 들어간 반사경 또는 조향등을 추가로 설치할 수 있는 안전장치 설치비 지원 사업 운영이 필요할 것 같다.

우리 지역 대다수가 고령화되고 영세한 농촌 주민들로 비용이 들어가는 안전장치 설치는 남의 일로 여겨지는 현실에서 유관기관의 도움이 실직적인 사고예방 효과를 높이는 일이 될 것으로 생각되어 제안한다.

/홍천경찰서 윤정인 순경

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