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마이데이터 기반 팁 제공…콘텐츠 차별화
11번가, 마이데이터 기반 팁 제공…콘텐츠 차별화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3.05.09 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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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한잔 소비 연구소' 론칭…5월엔 건기식 정보
마이데이터 서비스 '머니한잔'의 소비자연구소 화면.[이미지=11번가]
마이데이터 서비스 '머니한잔'의 소비자연구소 화면.[이미지=11번가]

11번가는 쇼핑 트렌드를 알기 쉽게 보여주는 소비분석 서비스 ‘머니한잔 소비 연구소’를 론칭했다고 9일 밝혔다.

‘머니한잔 소비 연구소’는 11번가 앱에서 바로가기 메뉴 혹은 마이페이지에서 ‘머니한잔’ 서비스에 들어가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고객 개인의 소비분석 외에 마이데이터 이용자들의 쇼핑 데이터를 분석해 온라인 쇼핑의 트렌드를 발굴하고 이를 이용자에게 알기 쉬운 인포그래픽으로 제공한다.

‘머니한잔 소비 연구소’ 첫번째 주제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건강기능식품과 관련한 쇼핑 트렌드다. 유산균·콜라겐·루테인·홍삼·비타민 등 인기 성분별로 가장 구매가 많은 상품을 1위부터 5위까지 알려준다.

또 20~60대까지 연령대별·성별로 많이 구매한 상품도 인포그래픽으로 나타냈다.

이외 다양한 건강식품들을 기능별로 각각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카테킨·세라마이드·아르기닌·아스타잔틴 등 성분별 도움되는 것들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

11번가는 마이데이터가 주는 소비 관련 다양한 인사이트 기반으로 이용자들이 궁금해할 트렌드 관련 쇼핑 분석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꾸준한 데이터 확보와 사용성 개선으로 개인화된 소비 추천 등 연관 서비스들을 강화할 방침이다.

김종호 페이먼트기획담당은 “아직은 소비자들에게 낯설고 멀게 느껴질 수 있는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소비생활에 밀접한 11번가가 쉽고 친근하게 느껴질 수 있도록 준비한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소비자 관점에서 관심 가질 유익한 쇼핑 정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11번가는 ‘머니한잔 소비 연구소’를 통해 올 여름 시즌 바캉스, 피서, 장마 등 여름 필수 아이템에 대한 소비 트렌드 분석을 준비하고 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