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서진X나영석 '서진이네', 나혼자산다·유퀴즈온더블럭 꺾고 5월 예능 브랜드평판 '1위'
이서진X나영석 '서진이네', 나혼자산다·유퀴즈온더블럭 꺾고 5월 예능 브랜드평판 '1위'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3.05.07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tvN)
(사진=tvN)

배우 이서진과 나영석 피디가 의기투합한 예능 '서진이네'가 5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에 올랐다. 서진이네는 멕시코 해안 마을 바칼라르에서 분식집을 개업하는 내용을 담은 예능이다. 2위와 3위는 나혼자산다와 유퀴즈온더블럭이 각각 차지했다. 

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6일부터 지난 6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 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9808만6200개를 분석한 결과 '서진이네'가 1위를 차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과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가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서진이네 브랜드는 참여지수 159만3217 미디어지수 213만3886 소통지수 144만7248 커뮤니티지수 83만9104 시청지수 84만2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5만3717로 분석됐다.  

2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175만5859 미디어지수 82만6372 소통지수 62만7289 커뮤니티지수 89만2869 시청지수 90만20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0만4435로 분석됐다. 

3위, 유퀴즈온더블록 브랜드는 참여지수 27만9254 미디어지수 61만5797 소통지수 98만3427 커뮤니티지수 106만7021 시청지수 55만60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0만1556으로 분석됐다.  

4위, 최강야구 브랜드는 참여지수 89만2213 미디어지수 84만1985 소통지수 50만6401 커뮤니티지수 71만9465 시청지수 42만1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8만195로 분석됐다.

5위, 놀면 뭐하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35만9217 미디어지수 52만2219 소통지수 44만3977 커뮤니티지수 150만2,699 시청지수 54만36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7만1811로 분석됐다.  

구창환 소장은 "방송 예능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서진이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서진이네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경쟁하다, 훈훈하다, 달성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방탄소년단 뷔, 박서준, 최우식'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2.70%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서진이네는 지난 5일 시청률 6.8%로 종영했다. 마지막 방송에서는 바칼라르에서 영업을 마친 멤버들이 서울에서 다시 모여 못다 한 이야기를 주고받는 모습이 담겼다. 

사장인 배우 이서진, 등기이사 정유미, 부장 박서준, 인턴 최우식과 뷔(본명 김태형)는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 등을 공유하며 훈훈함을 자아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