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훈·위성곤 의원, 과수 산업 육성 및 지원법 제정을 위한 토론회 개최
신정훈·위성곤 의원, 과수 산업 육성 및 지원법 제정을 위한 토론회 개최
  • 허인 기자
  • 승인 2023.05.04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수산업 육성 및 경쟁력 제고 방안 모색 필요” 

이날 토론회에는 과수 생산농가, 언론, 소비자, 관계 기관 150여 명이 모여 과수산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과수산업의 위기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과수농가 농업인의 고령화와 경영비 폭등으로 과수산업의 경쟁력은 급속도로 약화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이상저온으로 과수농가의 저온피해까지 발생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자유무역협정 등 시장개방으로 인한 수입과일의 국내 소비 증가로 더욱 힘든 상황을 맞고 있다.

서울대 이희재 교수를 좌장으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윤종열 박사, 한국과수협회 강상조 회장이 주제발표를 했으며, 대구경북능금농협 서병진 조합장, 한국배수출연합 박성규 대표, 제주감귤농협 송창구 조합장, 원예산업신문 장호열 편집국장, 소비자시민모임 윤명 사무총장, 한국포도회 박용하 회장, 농림축산식품부 김호균 과장이 패널로 참석해 고견을 모았다.

토론회를 주최한 신정훈 의원은 “급변하는 세계 과수산업 질서와 과일의 수요동향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과수산업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이 필요하다. 이번 토론회를 통해 과수산업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제정법이 통과·안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토론회를 함께 주최한 위성곤 의원은 “과수의 생산부터 유통과 소비에 이르는 가치사슬을 전반적으로 강화함으로써 농가의 소득을 증대시키고 이를 통해 국민건강을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 농업을 통한 공익적 역할이 증대될 수 있도록 과수산업 육성 및 지원법이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정훈 의원은 지난 2월8일 '과수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 발의한 바 있다. 

 

 [신아일보] 허인 기자

hurin020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