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시민 건강관리 기초다지기…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제천시 시민 건강관리 기초다지기…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 이재남 기자
  • 승인 2023.05.01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 19세 이상 성인 가구원 약 900명 대상 방문 조사…12월경 통계결과 열람 가능
(사진=제천시보건소)
(사진=제천시보건소)

충북 제천시보건소가 오는 5월16일부터 7월31일까지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시는 시민 건강 기초통계 자료를 얻고 이를 토대로 지역 간 건강 격차 원인 등을 규명하기위해 매년 조사를 실시해왔다. 조사 결과는 추후 지역별 대책수립, 건강 향상 프로그램 개발 등 시민 건강증진을 위한 기초로 쓰이는 만큼 정확하고 세부적인 조사가 필수적이다.

조사는 흡연, 음주, 신체활동, 식생활, 비만 및 체중조절, 구강, 정신건강, 예방접종 및 검진 등 총 17개 영역 145개 문항으로 이뤄진다. 표본가구 가구원 중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약 900명에게 전문조사원이 직접 방문해 1:1 면접으로 진행된다. 조사에 응한 주민에게는 소정의 답례품(상품권)이 지급될 예정이다.

아직 종식되지 않은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시는 조사원들에게 생활방역 지침 교육을 완료하고, 감염예방물품(자가진단키트, 마스크, 손소독제 등)을 지급하는 등 사전 조치를 철저히 할 방침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조사를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주민통계가 산출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 조사결과는 통계법에 의해 철저히 보호되니 안심하고 답변해주시기 바란다”며 “아울러 올해부터 일정을 3개월 앞당겨 실시해, 12월 이후에는 주민들도 이 통계집을 열람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jnlee@shinailbo.co.kr